Breaking
일반기사
[생활 정보]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은 에어컨 청소? 셀프 에어컨 청소 방법 소개!
2019-07-04 17:19:31
김지원
▲에어컨은 가동하기 전에 청소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지원 기자] 에어컨을 가동하기 전에 꼭 해야 할 일이 있다. 바로 청소다. 청소 안 한 에어컨을 가동하면 에어컨에 쌓인 먼지가 바람과 같이 나온다. 에어컨 세균으로 인해 질병에 걸릴 수도 있다. 이에 건강을 위해 에어컨 청소는 반드시 해야 한다. 아울러, 에어컨 필터 청소는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이다. 필터를 청소하면 냉방효과가 커져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다.

▲셀프 에어컨 청소 방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셀프 에어컨 청소

에어컨 청소에 앞서 에어컨 청소에 사용할 천연 세제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천연 세제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물, 에탄올, 베이킹소다를 1:1:1 비율로 섞으면 끝이다. 에어컨을 청소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원을 끄고 전원 코드를 분리해야 한다. 감전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전원 분리 후에 에어컨을 분리한다. 에어컨 분리 방법은 제품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제품 설명서를 참고하여 분리하는 것이 좋다.

셀프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을 알아보자. 부드러운 천으로 필터에 낀 먼지를 닦아낸 뒤 필터에 물을 뿌린다. 칫솔로 먼지를 닦아내면 끝이다. 냉각핀을 청소할 때는 먼저 분무기로 물을 뿌린다. 물은 미지근한 물이 좋다. 먼지를 칫솔로 제거한 뒤 물티슈로 먼지를 닦아낸다. 마지막으로 뾰족한 도구에 물티슈를 감아 틈새에 낀 먼지를 닦는다. 청소가 끝나면 부품들을 말려야 한다. 햇볕에서 건조하는 것은 금물이다. 뜨거운 빛 때문에 부품 모양이 변형될 수 있다.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좋다.

▲에어컨 절약 팁 ‘실외기 청소’(사진=ⓒ게티이미지뱅크)

셀프 에어컨 실외기 청소

실외기 관리도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이다. 실외기 위에 무거운 물건이 있거나 공기 배출구에 먼지가 쌓인 경우 전력 소비량이 증가한다. 보통 실외기는 베란다 바깥쪽에 설치되어 있어 청소하기 어렵다. 실외기는 긴 빗자루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먼지만 제거해도 도움이 된다. 실외기에 먼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닐 등으로 덮는 것은 금물이다. 화재의 위험이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