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알바생 퇴직금 조건은? 퇴사 후에 받는 퇴직금 지급기준·계산방법부터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까지
2019-07-09 11:59:53
김지원
▲퇴직금 지급 대상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지원 기자] 퇴직금은 퇴직 이후 기대되는 것 중 하나다. 퇴직금 지급기준을 충족하면 퇴직한 이후에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 퇴직금은 퇴직 이후에 생활 안정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다.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 방법을 비롯하여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까지 총정리했다.

▲4대 보험 가입은 퇴직금 지급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 지급기준은 동일 근무지에서 1년 이상 근무, 주 15시간 이상 근무다. 근로기간은 입사일부터 근로계약 해지 일시인 퇴사일까지다. 회사 동의 아래 휴직한 기간은 근로기간에 포함된다. 알바 퇴직금 조건도 똑같다. 퇴직금 지급기준을 충족하는 경우라면 아르바이트생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일용직 근로자도 퇴직금 지급기준을 충족하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 퇴직금은 4대 보험 가입 여부와 무관하다.

▲퇴직금 계산 방법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은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산정된다. 이에 퇴직금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평균임금을 계산해야 한다. 평균임금은 퇴직 전일부터 3개월간 받은 총액을 근무 기간 전체 일수로 나눠서 계산하면 된다. 퇴직금 계산 방법은 ‘3개월간의 평균임금 X 30일 X 근무일 수 ÷ 365’이다. 퇴직금은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로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다. 퇴직금은 근로자가 퇴직한 이후 14일 이내에 지급해야 한다. 퇴직금 지급 기한 내에 퇴직금을 받지 못했다면 노동청에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할 수 있다. 상호협의가 있다면 지급 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 3년이 넘으면 퇴직금 권리가 사라진다. 이에 퇴직금 지급 기간을 협의할 때는 3년이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퇴직금은 중간정산이 가능하다. 무조건 되는 것은 아니다. 합당한 사유가 있어야 한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로는 ▲본인 명의 주택 구매한 무주택자 ▲배우자, 부양가족이 질병 등으로 6개월 이상 요양해 부양 중인 근로자 ▲거주 목적으로 보증금, 전세금 부담 중인 무주택자 ▲임금피크제를 실시하는 경우 등이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