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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서 시간 보내야 건강해진다”
2019-08-16 17:26:40
이택경
산책은 머리를 맑게 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사진=게티 이미지)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야외 활동이 가져다주는 효과에 시선이 쏠린다.

미국 국립 보건원과 하버드 의과 대학에 따르면 어떤 형태로든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은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고 건강에 좋을 수 있다.

야외 활동으로 정신 건강을 향상시킨다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낸 후에 기분이 더 좋아지고 편안해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산책은 머리를 맑게 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정기적으로 야외 활동을 하면 기분을 나아지게 할 수 있다.

심지어 15분간 자연적인 햇볕을 쬐는 것만으로도 비타민 D를 신체에 공급할 수 있으며 기분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우울증과 불안을 감소시키며 밤 시간에 더 잘 자도록 도와준다.

미국 세인트루이스 의과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자연적인 햇빛은 생체 시계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잘 쉬면 우리 몸은 더 나은 기분과 정신 상태를 갖게 된다.

도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매일 감각 과부하를 겪는다. 이를 인지 피로라고 부른다. 공원에 발을 들여놓거나 녹색 공간을 찾는 것은 모든 자극으로부터 뇌에 휴식을 줄 수 있다.

전문 매체 프론티어스에 실린 한 심리학 관련 기사에 따르면 녹지 근처로 이사한 사람들의 정신 건강이 크게 향상됐다. 나무와 자연을 보는 것은 고층 빌딩을 보는 것에 비교할 때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야외 활동의 물리적 이점

야외에서 자주 시간을 보내면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당뇨병, 암,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에 강해지고 혈압 감소, 체중 조절과 같은 이득을 얻게 될 것이다. 등산 및 하이킹을 정기적으로 하면 만성 질환을 앓을 확률도 낮아진다.

야외 활동의 사회적 이점

사교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야외 활동도 많이 있다.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하면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는 새로운 친구를 만날 수 있다.

야외 활동의 정신적 혜택

야외 레크리에이션에 참여하는 것은 많은 심리적 혜택을 준다.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야외 활동으로 인해 활력을 되찾고 평온함을 느낄 수도 있다.

더불어 우울증, 불안 및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공원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기분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일 수도 있다. 조깅이나 기타 스포츠는 건강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킨다.

자연 활동은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치매 또는 알츠하이머와 싸우는 노년층뿐만 아니라 주의력 결핍 장애 아동에게도 효과적이다.

스스로 만드는 일상적인 스트레스가 없다면 인간은 더욱 창조적일 수 있다. 사람들은 때때로 자연 속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예상치 못한 순간을 얻는다.

자연과 야외 활동은 뇌에 이로운 영향을 끼친다. 바깥에서 시간을 보내면 에너지와 집중력이 회복되고 증가할 수 있다. 때로 어떤 생각에 사로잡혀 답답한 기분이 드는가? 밖으로 나가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은 창의력을 샘솟게 할 것이다.

슬픔에 빠져 있다면 자연은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자기 인식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야외 활동을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한다(사진=게티 이미지)

매일 자연을 경험하기

매일 자연을 경험하기 위해 긴 여행을 하거나 익스트림 스포츠를 할 필요가 없다. 공원 주변을 산책하거나 녹지대에서 자전거를 타면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와 불안이 줄어든다.

적당한 햇볕이 내리쬐는 야외 벤치에 앉아 있는 것만으로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다. 가능한 도시의 거리가 아닌 공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바란다.

숲 속을 산책하기

숲 속을 걷는 것은 스트레스에 맞서 싸우고 사고를 맑게 유지시키는데 유용하다. 숲을 걸으면서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 외에도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마음이 맑아지고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야외에서 운동하기

운동 및 기타 신체 활동을 위해 공원을 정기적으로 찾으면 정신 건강의 위험을 50%까지 낮출 수 있다. 걷거나 달리거나 자전거를 타고 요가를 하면서 자연 속에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주변 자연을 감상하기

감각을 발휘해 주변을 관찰하고 자연의 혜택을 충분히 경험한다. 심호흡을 하고 잔디와 식물의 냄새를 즐겨보는 것도 좋다. 모두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새소리나 자연의 소리를 들으면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다.

캠핑 떠나기

캠핑을 통해 자연을 경험하는 것도 추천한다. 일상으로 복귀했을 때 한결 충전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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