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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두’ 종류 이렇게 많아? 추희자두, 푸룬, 카카두플럼, 나디아 등 자두 효능·부작용 및 자두 보관법과 먹는 법
2019-07-10 14:50:00
정혜영
▲(사진출처=MBC '기분 좋은날')

선홍빛 과일 추희자두는 단단하고 과즙이 많아 추석을 앞둔 8월 중순 출하 예정이다. 카카두플럼은 녹색빛을 내는 서양 자두이며 푸룬은 말린 서양 자두로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이처럼 자두 종류는 한둘이 아니다. 우리가 아는 빨간 자두는 지금이 제철이다.
자두 고르는 법은 껍질에 윤기가 나고 단단하고 당도가 높은 것을 고른다. 자두를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세척한다.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이용해 씻는 법도 있다. 다양한 자두의 효능과 부작용 및 자두 보관법과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두 효능과 자두 칼로리

자두 효능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다이어트와 미용효과다. 자두 칼로리는 100g당 34kcal다. 과일 중에서도 칼로리 낮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자두 1개 칼로리는 15~18kcal 정도다. 자두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포만감이 오래가 식욕 억제 효과가 있으며 변비에 좋다. 자두에 함유된 우르솔산이 지방분해 효과를 내고 뱃살과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말린자두 푸룬은 변비에 좋은 과일이다. 외국에서는 노인들의 변비 예방을 위해 말린 자두를 섭취한다. 자두는 피로회복의 효과도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를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면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자두는 철분과 마그네슘을 함유해 임산부 빈혈 및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호주 선물용으로 그만인 슈퍼푸드 카카두플럼은 여성 갱년기 증상 극복에 효과적인 엘라그산을 함유했으며 천연 비타민C를 다량 확보한 과일이다. 자두는 변비에 좋다는 키위만큼 효과적이며 석류만큼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불면증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말린 자두 푸룬(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두 부작용 자두 보관법

자두는 산 성분이 많이 함유돼 위가 약한 사람일 경우 먹고 난 뒤 속 쓰림 증상을 느낄 수 있다. 자두는 성질이 차므로 몸이 냉하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복용할 경우 하루 섭취량 이하를 먹는 것이 좋다. 푸룬을 과다섭취할 경우 뱃속 가스가 차거나 설사를 할 수 있으며 카카두플럼 역시 빈속에 먹으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자두는 냉장 보관이 원칙이다. 자두를 오래 보관하는 법으로 무르지 않게 깨끗이 세척한 뒤 보관한다. 대량 구매하는 경우에는 덜익은 자두를 구입하고 베이킹소다를 뿌려 2~3일 후 먹으면 좋다. 자두를 낱개로 포장해 밀봉하면 더 오래 먹을 수 있다.

자두 먹는 법

자두를 과일로 그냥 먹어도 좋지만, 자두잼이나 자두청 만들기로 더욱 오래 맛있게 먹는 방법도 있다. 자두청은 자두주스나 자두차를 만들 때 사용하고 소주에 넣어 자두주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자두청은 설탕과 자두의 비율을 나란히 해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켜켜이 쌓아준다. 밀봉하고 일정 기간 숙성한 뒤 꺼내 먹는다. 말린 자두 푸룬은 하루 1~2회 많게는 4~5개, 섭취량에 맞게 먹는 것이 좋고 카카두플럼은 카카두플럼 가루 분말로 주로 섭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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