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술 많이 마시면 통풍 걸린다? 통풍 원인 퓨린이 뭐길래...통풍 초기증상과 통풍에 좋은 음식·안좋은 음식
2019-07-10 17:51:46
양윤정
▲술에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졌다.(사진=Ⓒ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윤정 기자] 신체 한 부위에서 숨도 쉬지 못할 정도로 강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어떨까.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 이런 통증이 장시간, 수년간 지속된다면 어쩌면 정신적으로 큰 문제가 생길지도 모른다. 통풍이 무서운 이유다.

통풍 원인 요산과 퓨린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은 혈액에 있는 요산에 의해 발병된다. 요산은 음식물 속에 있던 퓨린이라는 성분이 대사되면서 만들어지는 물질로, 혈액 내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 결정이 생기게 된다. 요산염은 관절에 침착되는데, 이때 통풍이 발병되고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퓨린은 술을 포함, 고등어, 삼겹살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보통 퓨린에 의해 발생한 요산은 혈액 속을 떠돌다 소변을 통해 배출된다. 하지만, 요산의 농도가 과도하게 높아지거나 요산 배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통풍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통풍 증상인 통증에는 얼음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통풍 초기증상:통풍발작

통풍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다. 주로 발에 있는 관절에 생기며 관절 부위가 붉게 붓고 극심한 통증이 생긴다. 통증은 4~5일 후 예고도 없이 찾아왔던 것처럼 예고도 없이 사라질 수 있다. 관절은 원 상태로 돌아오고 통증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며 일상생활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런 ‘통풍발작’은 몇 년 후 다시 시작된다. 통풍발작의 주기는 점점 짧아지기 때문에 첫 통풍발작이 나타나면 곧바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예방을 위해 세심히 관리해야 한다.

▲빵은 퓨린이 적게 들어간 음식이다.(사진=ⒸGettyImagesBank)

통풍 치료: 통풍에 안좋은 음식과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 치료는 요산 수치를 확인하며 정상 수치로 돌려놓는 것이 목적이다. 요산 농도를 높이는 원인을 알아내고 필요한 경우 약물을 처방한다. 통풍으로 인해 통증이 생길 시 해당 부위를 높이거나 얼음찜질을 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기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이다.

일반 사람들은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통풍에 걸리지 않지만, 통풍 환자들은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해야 한다. 퓨린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동물의 내장 부위나 생선류, 술 등이며 고기, 가금류, 콩도 퓨린이 어느 정도 들어가 있다. 퓨린이 적어 들어간 식품은 계란, 치즈, 우유, 빵 등이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