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무궁무진’ 매스틱 효능·효과 ‘염증에 좋은 음식’ 말고 또 뭐? 만성 위염, 위암 증상 예방하는 매스틱 제대로 먹는 법(매스틱 검, 매스틱 가루 분말)
2019-07-11 14:03:3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스틱은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채취가 매우 까다롭고 어렵기 때문에 희소성이 있는 건강 식품이다. 최근 잦은 음주와 스트레스 등으로 만성 위염을 달고 사는 현대인에게 매스틱의 효능과 부작용을 소개한다. 매스틱은 그리스 키오스섬의 나무 수액이다. 이 투명한 수액을 굳히면 매스틱 검이되고 매스틱 검 추출물을 가공해 매스틱 분말 가루나 매스틱 환, 과립 등으로 만들기도 한다.

매스틱은 정해진 양만 추출이 가능하다. 나무가 자라고 수액을 맺는 1년에 한번이 매스틱을 추출할 수 있는 시기다. 윗배(상복부)가 아프거나 윗배 통증으로 인한 두통, 위염과 복부팽만, 위궤양, 위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위장질환에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식이 섬유가 많은 음식 매스틱은 염증 분비 물질을 줄임으로써 위 건강을 지켜주는 기능을 한다. 염증에 좋은 음식이 아니어도 매스틱의 효능은 무궁무진하다. 갖가지 매스틱의 효능·부작용과 매스틱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스틱 효능

매스틱은 과도한 위산 분비를 막는다. 또한, 위산으로 인한 점막의 손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 그리스 사람들은 예부터 매스틱 추출 원물을 껌처럼 질겅질겅 씹고 뱉었다. 이는 위장건강을 위한 습관이다. 매스틱 검은 위염, 위궤양, 위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으며 위염뿐 아니라 대장염, 관절염, 구내염 등 각종 염증을 치료하고 해독하는 효과가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스틱 부작용과 권장 섭취량

자일리톨처럼 천연물질인 매스틱은 부작용이 없다. 다만 임산부나 모유를 수유하는 여성인 경우 담당의와 상담을 거친 후 매스틱검을 섭취하도록 한다. 매스틱 가루나 매스틱 분말 등으로 먹는 법은 먼저 유럽 PDO인증 유무를 확인하고 FDA에서 안전성을 입증 받은 것인지 점검한다. 만일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메스틱을 피하는 것이 좋다. 두드러기나 복통,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을 나태낼 수 있기 때문이다.매스틱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0mg이다. 매스틱 가루분말의 경우 물이나 음료수에 타서 하루 2회 먹는다. 분말을 그대로 섭취할 때는 티스푼으로 하루 2회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