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 동안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가 이혼 소송을 결심하였지만, 막상 이혼소송을 하려고 하니,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 것인지 알 지 못해 막막해하고 답답함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일반 민사소송과 달리, 이혼 소송은 위자료, 재산분할, 친권자 및 양육권자 지정 청구, 양육비 지급 청구 등 여러 가지 청구를 동시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혼소송을 진행하기 전 철저한 준비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양한 성공사례를 통하여 탁월한 소송 진행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테헤란 이혼그리고봄과 함께 본격적인 이혼소송의 진행 전 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자.

첫 번째 , 소송을 통하여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기할 것.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혼 소송은 위자료, 재산분할, 친권자 및 양육권자 지정, 양육비 지급 청구 등 다양한 청구를 동시에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이혼'만을 원하는 것인지?, 혹은 분할 대상 재산이 다수 있어 '재산분할'을 많이 받는 것을 원하는지?, 미성년 자녀의 친권자 및 양육권자로 지정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지? 혼인 파탄의 귀책사유가 상대방에게 있다는 것을 인정받고 위자료를 지급받기를 원하는지? 등 다양한 경우와 변수 따라 준비해야 할 것도, 소송의 전략도 달라지기 때문에 의사를 확실하게 밝히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길인영 변호사는 "이혼 소송에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소송을 진행하기 이전에 '① 소송을 통하여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이며 ② 어느 부분은 포기할 수 없고 ③ 어느 부분은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지'를 소송의 조력자인 변호사에게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전략을 세워 철저하고 세밀하게 재판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물론, 감정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가사소송의 특성상 소송이 진행됨에 따라 원하는 바가 바뀌기도 하고, 원하는 바가 바뀌면 청구취지 변경의 방법을 통하여 기존 청구의 내용을 어느 정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중간에 청구를 변경하는 것은 재판부에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고, 소송이 지연되어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소송 진행 전에 심사숙고하여 '소송에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길인영변호사는 "이혼소송 전에 변호사와 함께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관하여 논의하고 전략을 세우는 것은, 최소 3개월에서 1년 이상 시간이 걸리는 장기 레이스인 '소송'에서 심리적으로 위축되지 않고, 소송의 끝까지 견디게 하는 기초체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체력관리도 상당히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한편 법무법인 테헤란 이혼그리고봄 상담센터는 재판상 이혼소송과 위자료, 자녀양육 및 재산분할 등 이혼·가사 사건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전담하여 해결해오고 있으며 끊임없는 최신 판례에 대한 분석 및 법리 연구를 통해 의뢰인 상황에 유연한 해결책을 제시해옴에 따라 탄탄한 입지를 다져오고 있다.

화성, 오산, 용인, 안성 이혼변호사의 수도권 지역을 포함한 구미, 성주, 대구, 경산 이혼변호사 등 전국구를 대상으로 하여 이혼상담을 진행하며, 의뢰인 홀로 앞으로 가야하는 길을 함께 해줄 첫 번째 동반자 그리고 이혼소송변호사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추가적인 문의에 대해서는 법무법인 테헤란 이혼그리고봄 상담센터의 홈페이지 및 유선상담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