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신경성 식욕 부진증 초래하는 식이 장애
등록일 : 2019-07-17 16:09 | 최종 승인 : 2019-07-17 16:09
이강훈
거식증 환자는 다이어트 알약과 제거행동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사진=게티 이미지)

[리서치페이퍼=이강훈 기자] 식사 습관은 인생 전체에 걸쳐 변화한다. 중요한 것은 과용하지 않고 건강해지는 법을 배우는 일이다. 자신의 몸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사랑해야 한다.

아쉽게도 많은 사람들에게 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불규칙한 식생활과 부정적 사고가 일상화되면 식이 장애로 발전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식이 장애로 고통 받고 있다.

식이 장애는 너무 적게 먹거나 많이 먹는 행동이 특징이며 체중이나 신체 모양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모습을 보인다.

식이 장애는 누가 겪는가

대부분의 경우 식이 장애는 청소년기와 젊은 성인기에 발생한다. 그러나 어린이와 노인도 같은 증상을 호소할 수 있다. 흔히 여성들이 식이 장애를 겪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남성들 또한 예외는 아니다.

식이 장애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요인으로는 유전자, 사회, 환경 및 정신 건강이 있다.

불안이나 우울, 약물 남용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식이 장애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이나 엄격한 식단을 강요받는 경우에도 식이 장애를 앓게 될 위험이 크다.

식이 장애의 종류

신경성 식욕 부진증

신경성 식욕 부진증은 저체중인 환자가 스스로를 비만 또는 과체중으로 인식하는 정신 질환으로,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만큼 위험하다.

환자는 먹는 음식에 강박적으로 사로잡혀 체중을 조절하려 든다. 신경성 식욕 부진증의 증상에는 체중 증가에 대한 두려움, 저체중, 신체 이미지 장애, 극단적인 체중 조절 및 무월경 등이 있다.

신경성 식욕 부진증 환자는 뚱뚱해질 것을 두려워한다. 마른 신체를 가졌지만 여전히 비만이라고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환자는 스스로 굶거나 먹기를 거부한다. 식욕 부진으로 고통 받는 환자는 다이어트 약과 제거행동에 의지하는 경향을 보인다.

신경성 폭식증

신경성 폭식증을 앓는 경우 지나치게 많은 음식을 먹고 억지로 토하거나 설사약이나 이뇨제를 사용하며 폭식에 대한 보상적 행동으로 운동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환자는 자신의 체중에 대해 과도히 염려하고 계속되는 행동에 부끄러움을 느끼며 다른 사람들이 알지 못하게 비밀리에 먹는 일도 반복한다.

과식 장애

과식 장애는 음식에 대한 통제력을 잃은 경우에 발생한다. 과식 장애는 금식이나 제거행동이 없다.

다만 체중 증가나 먹는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이러한 감정은 폭식을 더 강화한다. 과식 장애의 증상으로는 통제력을 잃은 폭식, 과식에 대한 죄책감, 비밀리에 먹기 등이 있다.

식이 장애 환자 이해하기

가까운 누군가가 식이 장애를 겪는 것을 지켜보는 일은 쉽지 않다. 때로는 해결책이 너무 단순해 보이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식이 장애는 도움을 요청하는 외침일 수도 있다.

식이 장애는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환자를 즉각 변화시킬 수는 없지만 회복에 도움이 되는 무비판적인 태도와 지원을 제공할 수는 있다.

식이 장애가 있는 사람은 아픔과 슬픔을 극복하기 위해 음식을 사용한다. 음식을 제한함으로서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고 느낀다.

폭식을 하면 잠시 동안 기분이 나아지며 제거행동을 통해 무력감을 제거하려 애쓴다.

식이 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아픔이나 슬픔을 극복하기 위해 음식을 사용한다(사진=게티 이미지)

식이 장애 환자의 삶의 질 향상

식이 장애를 앓으면 삶의 질 또한 떨어진다. 환자는 심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삶의 질을 회복할 수 있다. 식이 장애 및 기타 증상을 치료하면 천천히 일상생활에 재적응할 수 있다.

적절한 식단과 식이 습관, 운동 방식을 배우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필요한 지원을 받으면 식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