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코피 응급처치법에 대해 알아보자(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코피가 유독 자주 나는 사람들이 있다. 코피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황스럽기 마련이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코피 응급처치법에 대해 알아보자.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코피는 대부분 출혈량이 적고 쉽게 멈추지만 반복적으로 발생한다. 코피는 대부분 감기나 비염에 의한 콧속 염증으로 인해 점막이 약해지고, 실내 공기가 매우 건조해져 코 점막 역시 건조해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코피 나는 이유의 90%는 코 앞쪽 점막의 혈관에서 발생한다. 이 부분은 혈관이 많이 분포해있고 점막도 얇아 작은 충격에도 쉽게 코피가 발생하 수 있다.

코피가 나는 또 다른 이유로는 콧 속 점막에 손상을 가하는 외상 때문이다. 코피 자주 나는 아이를 살펴보면 때로 코를 파거나, 강한 물건에 부딪히는 등 코 점막을 손상시키는 외상이 잦다. 세수하다가 코피를 쏟는 경우도 있다. 얼굴을 씻으면서 코를 문지르거나 코를 세게 풀 때 점막에 강한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코가 휘어져도 코피가 자주 발생할 수 있다. 숨쉴 때 휘어진 부분이 공기와 마찰이 일어나도 점막이 쉽게 건조해져 작은 손상에도 코피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코피 응급처치법에 대해 알아보자(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코피 멈추는 방법

1. 코 앞부분을 엄지와 집게손가락을 이용해서 잡는다.
2. 코를 잡은 채 얼굴 쪽으로 살짝 압박하며 5분 정도 유지한다.
3. 머리가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있도록 한다. 앉아있거나 머리를 높이 하고 누워있는 것이 좋다.
4. 거즈나 휴지로 코를 막는다.
5. 만약 1시간 이상 지혈이 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