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더위 먹었을 때 열사병 증상, '두통·설사·구토'와 약 등 응급처치? 일사병·열사병 차이 총정리!
등록일 : 2019-07-24 16:46 | 최종 승인 : 2019-07-24 16:46
박희연
▲더위 먹었을 때 증상, 열사병 증상, 더위 두통, 더위 설사, 더위 구토(사진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박희연 기자] 무더위가 기승을 부린다. 더운 여름철 주말 가 볼 만한 곳 또는 7월 가 볼 만한 곳 등 야외 활동을 할 때는 더위에 먹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셔주고, 더위를 수시로 식혀주는 게 중요하다. 이에 더위 먹었을 때 증상 중 하나인 열사병 증상과 열사병 응급처치를 알아봤다. 또 일사병 열사병 차이도 함께 살펴봤다.

▲열사병 증상, 열사병 응급처치, 더위 먹었을 때 약(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열사병 증상·응급처치

더위 먹으면 증상은 땀 배출량이 늘어난다. 더위 증상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더위를 피하고자 땀을 내기 때문이다. 만약 이 기능이 떨어지면 체온은 높아지는데. 이처럼 열사병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체온 방산이 어려울 때 생긴다. 또 일사병은 고온 환경에 심부 온도가 37~40도로 상승, 적절한 심박출량을 유지할 수 없으나 중추신경계 이상은 없을 때 나타난다. 열사병 증상은 더위 두통·구토·설사 등이다.

열사병 응급처치는 ▲재빨리 서늘하고 바람이 부는 곳으로 이동한다 ▲차가운 것으로 몸을 마사지하거나 젖은 수건으로 온몸을 식힌다 ▲탈수를 막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신다 ▲몸을 조이는 벨트와 단추를 느슨하게 푼다 ▲미온수로 천천히 목욕한다 등이 있다. 또 더위 먹었을 때 약을 먹어 더위 증상을 낫게 할 수 있다.

▲일사병 열사병 차이, 일사병 증상(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열사병 일사병 차이

열사병 증상은 체온이 40도 밑으로 떨어진다. 의식이 비정상이며 발작, 경련, 어눌함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또 저혈압 증상과 맥박이 빨라지고 심한 탈수 현상이 나타난다. 이어 땀은 많이 나는데 건조함을 느끼고 구토, 설사, 급성 신부전, 간 기능 부전 등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일사병 증상은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오른다. 의식은 정상이며 30분 이내 완전히 회복되는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난다. 호흡과 혈압은 정상, 약하게 탈수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땀이 많이 나며 구토, 두통, 피로감이 느껴질 수도 있다.

[리서치페이퍼=박희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