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대장암 말기 생존율 현저히 낮아져…빠른 대장암 초기증상 인식이 중요, 대장암 초기증상 및 대장암에 좋은 음식까지
2019-07-29 16:19:57
김수연
▲대장암 초기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김수연 기자] 대장암은 꾸준히 발병률이 높아지는 암 중 하나다. 이는 식단과 가장 가까운 관련이 있다. 대장암은 초기증상 발견이 어려워 3기, 4기 대장암 증상으로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생존율이 낮아진다. 아래에서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의 원인, 대장암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은 미미한 편이다.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악화돼 대장암 말기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대장암 증상으로는 이유없는 체중감소, 복통, 식욕부진, 빈혈 증상, 복부팽만 등이 있다. 또한 증상이 악화되면 혈변, 극심한 고통을 유발할 수 있다.

▲대장암 원인 및 혈변 원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장암 원인

대장암은 서구형암이라 불린다. 그만큼 대장암이 발생하는 원인 중 동물성 지방의 과다 섭취가 주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대장 세포를 손상시키고 발암물질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켜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혹은 폭음, 흡연 등 역시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에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장에 좋은 음식으론 브로콜리, 우유, 치즈, 블루베리, 고구마, 사과, 토마토, 바나나 등이 있다. 대장암에 나쁜 음식은 술, 인스턴트 음식, 탄 고기, 뒤김류, 가금류 등이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식단을 꾸리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