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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방탄커피VS간헐적 단식…'방탄커피 부작용' 동맥경화·심근경색 유발 주의
2019-08-20 13:48:29
여지은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여지은 기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늘면서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방탄커피 역시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다. 방탄커피는 블랙커피에 무염버터와 코코넛오일을 섞어서 마시는 커피며 '버터커피'라고도 한다. 저탄수 고지방 식이요법 다이어트가 유명해지면서 화제가 됐으나 부작용도 존재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방탄커피의 부작용과 방탄커피와 함께 하면 좋은 간헐적단식을 소개한다.

방탄커피 효능 및 레시피

방탄커피 만드는 법은 어렵지 않다. 아메리카노 200ml에 무염버터 1큰술과 코코넛오일 1티스푼을 넣고 섞으면 된다. 이 때 커피는 뜨거운 상태여야 하며 잘 섞이지 않기 때문에 믹서기로 섞는 것이 좋다. 방탄커피를 편하게 만들고 싶다면 무염버터를 미리 잘라놓고 코코넛오일을 미리 굳혀서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1회분을 만들때마다 꺼내는 것이 좋다. 방탄커피는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과 더불어 버터와 코코넛오일에 들어있는 칼로리를 통해서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방탄커피를 마시면 지방 분해 효소가 분비되기 때문에 공복에도 에너지를 잘 태울 수 있다. 방탄커피는 포만감을 오래 지속해서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기 좋으며 다른 간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탄수화물 섭취가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다이어트에 좋다.

방탄커피 부작용은?

방탄커피가 유명해지면서 방탄커피의 부작용 역시 주목받고 있다. 방탄커피의 주재료인 버터와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 비율이 높다. 이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포화지방 섭취를 통해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고 다이어트를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포화지방을 많이 먹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다.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동맥경화, 심근경색을 비롯한 각동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아침에 마시는 방탄커피의 고지방 열량은 식욕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지만 아침에 필요한 영양분 섭취가 상대적으로 부족해진다. 더불어 방탄커피를 장기적으로 마시면 대사 활동 사이클에 장애가 생기게 된다. 따라서 방탄커피 다이어트를 오랫동안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간헐적 단식

방탄커피 다이어트는 아침 대용으로 방탄커피를 마시는 대신 저녁을 먹지 않는다는 것에서 간헐적 단식과 비슷하다. 간헐적 단식은 16:8과 5:2 방법으로 나뉜다. 우선 16:8 방법은 하루 중 16시간을 공복으로 유지하고 나머지 8시간 이내에 식사를 하는 방법이다. 보통 아침이나 저녁을 거르게 된다. 한 끼만 거르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다. 한편 5:2 방법은 5일 동안 하루 세 끼를 평소에 먹던 대로 먹다가 일주일에 이틀 동안 단식을 하거나 식사량을 대폭 줄이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은 어렵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음식을 제대로 섭취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단식 후에 폭식을 하면 오히려 살이 찌게 되며 위장 질환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을 할 때는 트랜스지방이나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 고탄수화물 식단을 멀리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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