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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귀리 효능…아침 대용 귀리쉐이크와 함께 영양소까지 함께 챙길 수 있어
2019-08-20 15:11:37
김수연
▲귀리 효능 및 귀리 다이어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김수연 기자] 귀리는 다이어트 식단, 건강 식단으로 많이 활용되는 음식이다. 귀리로 만든 오트밀 역시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고 있는데, 섭취 전 귀리의 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섭취하면 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아래에서 귀리의 효능과 귀리의 부작용, 귀리 먹는 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귀리 효능

귀리는 쌀과 비교했을 때 단백질 함유량이 대략 2배 이상이다. 또한 지방질 역시 현미의 2배정도다. 이 지방질은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뤄져 있어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귀리는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이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성인병 예방, 고혈압 예방 등에 효과적이다. 귀리는 열량이 낮기 때문에 비교적 열량이 높은 쌀 대용품으로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기 좋다. 이외에도 귀리는 칼륨이 함유돼 있어 노폐물 배출을 돕고 귀리의 토코트리페놀 성분은 항암작용, 고지혈증 예방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귀리의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귀리 부작용


귀리의 가장 큰 부작용은 먼저, 임산부의 경우 귀리 섭취를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귀리의 섭취는 임산부에게 유산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글루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귀리로 인해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귀리는 칼륨 성분을 함유하고 있고 퓨린 성분이 있어 통풍 및 신장질환환자에게 좋지 않다. 때문에 해당하는 경우 귀리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귀리 먹는 방법 및 귀리 쉐이크 만드는 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귀리 먹는 법

귀리를 먹는 방법은 다양하다. 귀리로 밥을 지어 먹어도 좋고 귀리를 불려 볶은 후 우유와 함께 갈아 귀리 쉐이크로 섭취해도 좋다. 최근 간편하게 귀리 분말가루도 많이 나오고 있어 시제품을 활용하면 더 편하게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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