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멀티페이지
'욜로' 하다 '골로' 갈 것 같은 20대를 위한 짠테크 방법 5
등록일 : 2019-08-22 15:51 | 최종 승인 : 2019-08-22 15:51
김지원
(출처=JTBC '으라차차 와이키키2' / 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지원 기자] 욜로는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우선순위로 두고 소비하는 태도를 말한다. 나쁜 것은 아니지만 위험할 수 있다. 갑작스럽게 큰돈이 필요해지면 난처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이에 생활의 안정을 위해서는 돈을 조금씩이라도 모으는 것이 좋다. 20대 때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짠테크 방법을 알아보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정비 줄이기

교통비, 통신비, 식비, 주거비 등이 고정비에 해당한다. 고정비가 많으면 돈을 조금 써도 남는 돈이 적을 수밖에 없다. 지각할까봐 타는 택시비, 배달음식 줄이기 등을 통해 고정비도 아낄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할인 혜택 챙기기

카페에서 커피를 살 때 텀블러를 이용하면 할인받을 수 있다. 통신사 멤버십도 할인 혜택 챙길 때 유용하다. 통신사 멤버십은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다. 세일 기간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 번에 할인받는 돈은 적지만 모이면 큰돈이 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체크카드 사용하기

신용카드를 자주 사용하면 돈을 얼마 썼는지 가늠이 안 된다. 신용카드 할부로 과소비할 확률도 높다. 현금은 비상금 정도만 들고 다니는 것이 좋다. 현금이 많이 있으면 돈을 쉽게 쓰게 된다. 어디에 썼는지 잊어버리는 경우도 많다. 지갑에 있던 현금이 왜 사라졌는지 의문을 품은 적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적금 들기

적은 돈이라도 적금은 꼭 들어야 한다. 적금을 안 들면 돈이 떨어질 때까지 다 쓰게 된다. 적금에 일정 돈을 넣어 강제로라도 소비를 막아야 한다. 적금 금액은 본인의 수입으로 감당할 수 있는 금액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금 금액을 무리하게 높게 잡으면 금방 해지하게 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계부 작성하기

돈 못 모으는 사람의 특징 중 하나는 돈을 어디에 썼는지 모른다는 것이다. 소비 내용을 보면 줄일 수 있는 지출을 파악할 수 있다. 돈 모으기 위해서는 가계부 작성을 꾸준히 해야 한다. 최근에는 카드 사용 시 자동으로 가계부에 입력되는 앱도 많다. 이런 앱을 이용하면 가계부를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다.

[리서치페이퍼=김지원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