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권은 자사의 기술과 제품을 보호하고, 매출을 증대시키는 기업경쟁력 그 자체이다. 이에 기업은 물론 개인사업자들까지 지식재산권 취득을 위해 많은 노력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특허 디자인 상표출원 진행 과정은 일반 개인이 진행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변리사사무소 선정에 신중을 기하는 출원인들도 많아졌다.

 

보통 출원인들이 특허사무소를 선정할 때 온라인 포털사이트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수십군데의 사무소 들 가운데, 나의 사건을 잘 처리해줄 사무소를 정확히 고른다는 것은 쉽지않다. 온라인으로 특허사무소를 알아볼 때, 어떤 점을 유의하는 것이 좋을까?
 

첫 번째, 한 군데의 사무소만을 골라 의뢰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허라는 것은 수백만원이 들어가는 일이며, 본인 사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무기가 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2~3군데 정도의 특허사무소를 선택하여 비교, 선택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으며다. 몇 군데 상담을 받아보다 보면, 비교가 되고본인의 기준을 만족하는 사무소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두 번째, 사무장(직원)이 운용하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홈페이지를 잘 살펴보면, 해당 사무소가 변리사에 의해 주도적으로 운영이 되는 곳인지, 아니면 사무장이 변리사의 명의만을 빌려 자신이 운영을 하는 곳인지를 알 수 있다. 사무장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는 아무리 살펴봐도 변리사에 대한 정보가 없다. 있더라도 찾기 어려운 메뉴에 단순히 이름만 살짝 기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홈페이지를 통해 '사무장'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사무소라고 판단된다면,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 검토 의견을 성의없게 해주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최근의 특허사무소들은 대부분 등록 가능성에 대한 검토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무료의 검토라 하더라도, 그 검토의 퀄리티는 사무소마다 천차만별이다.
 

이에 특허법인 테헤란 윤웅채 변리사는 "무료 검토에 아주 자세한 선행기술조사분석보고서 정도의 수준을 요구하는 것도 문제지만, 무료검토라고 하여도 핵심적인 내용에 대한 분석은 반듯이 포함이 되어야 한다. 특허 검토를 예를 들어보면, 아이디어의 특징에 대한 정리, 유사한 선행기술에 대한 정리/ 발견된 선행기술과 아이디어의 차이점에 대한 정리/ 종합적인 등록 가능성에 대한 의견 정도는 내용에 포함이 되어 있어야 바람직한 검토의견이라고 볼 수 있다. 밑도 끝도 없이, '등록됩니다. 진행해도 되겠습니다'라는 감언이설로 출원을 유도하는 곳이 있다면,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다" 고 조언했다.
 

온라인 시장의 발달로 인하여, 온라인 업계에도 요즘에는 훌륭한 특허사무소들이 많이 포진하고 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좋은 사업의 파트너를 찾으시길 바란다.

 

한편 윤웅채 변리사는 특허사무소 6년 경력을 통해 변리사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한국발명진흥회 3년, 우리은행 혁신성장센터 3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금융, 특허가치평가, 동향조사, 권리분석 등의 매우 폭넑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윤웅채 변리사가 속해있는 특허법인 테헤란은 법무법인과의 협업을 통해 특허/실용신안, 디자인, 상표에 대한 출원과 등록부터, 지식재산권 소송/분쟁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오직 개인, 중소기업에게 특화된 법률 서비스를 통해 중소기업 지식재산권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특허, 상표, 디자인 출원에 대한 보다 자세한 상담은 특허법인 테헤란 홈페이지를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