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핫피드/멀티페이지
“내 월급 너무 귀여워!” 사회초년생의 아담한 월급 듬직하게 만드는 꿀팁 5
2019-09-11 13:09:20
김지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지원 기자] 월급은 통장을 스쳐 간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월급이 순식간에 사라진다는 얘기다. 특히 사회초년생 때는 월급 자체가 많지 않아 더욱 심하다. 월급이 적어 저축을 포기했다면 다음 꿀팁을 참고하자. 사회초년생이 알아두면 좋은 월급 관리법을 소개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통장 쪼개기

통장을 나눠서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월급 통장, 생활비 통장, 고정비 통장, 저축 통장, 경조사 통장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통장을 나누면 항목별로 정해진 금액만 사용할 수 있다. 월급이 들어오면 정해진 금액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자동이체를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저축금액 정하기

적금을 들 때는 자유 적금보다는 정기 적금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정해진 저축금액이 없으면 생활비를 매번 초과해서 쓸 확률이 높다. 저축금액은 월급의 50% 이상으로 잡는 것이 이상적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계부 작성하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해도 가계부 작성은 필요하다. 카드 이용 명세에 상호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많아 지출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 카드 사용 시 자동 작성되는 가계부 앱도 있다. 이런 앱을 활용해서 지출 즉시 가계부를 작성하면 월급 관리에 도움이 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연말정산 대비하기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은 소득세를 돌려받을 기회다.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항목을 참고하고 지출하여 연말정산을 대비하자. 현금으로 지출했을 때는 현금영수증 챙기는 것도 잊지 말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표 세우기

목표가 있으면 지출의 유혹을 참는 데 도움이 된다. 목표는 단기적인 목표, 장기적인 목표를 각각 한 개씩 세우는 것이 좋다. 장기적인 목표만 있으면 지칠 수 있다. 1, 2년 안으로 달성 가능한 작은 목표도 함께 세우면 성취감을 느껴 장기적인 목표도 이룰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