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할로우의 ‘절망의 구덩이’ 실험, 부모의 애착 및 애정의 중요성 입증
2019-09-03 15:32:36
이강훈
부모의 애착은 자녀가 정상적으로 성장하는 데 중요하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이강훈 기자] 미국 심리학자 해리 할로우가 ‘애착’이란 감정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실험이 재조명받으며 화제가 되고 있다. 

20세기 상반기 심리학자들은 애착을 단순한 정서적 목적에서 발로한 감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아이에게 애착을 보이는 것은 질병을 전염시키는 것과 같고 애착을 받고 자란 아이가 성인이 됐을 때 심리학적 문제를 유발하게 될 것이라는 믿음이 팽배했다. 

당시 어머니와 어린 자녀의 유대감을 중점으로 한 사랑에 대한 이론은 아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치부했다. 그리고 어머니를 어린아이의 식량원이자 아동을 고통으로부터 보호하는 사람으로 간주했다.

이에 해리 할로우는 1960년대에 논란을 불러 일으킬만한 여러 가지 실험을 실시했으며 아동 발달 과정에서 사랑과 애착의 영향을 관찰했다.

그는 붉은털 원숭이를 사용한 여러 실험을 통해 보호자가 보이는 사랑의 영향과 사랑이 부족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을 제시했다. 동물에게 사용한 그의 잔인한 처치는 비윤리적인 것으로 간주됐지만, 당시 아동 발달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접근법을 완전히 전복할 정도로 획기적이었다.

옷과 철사로 어미를 대체

할로우는 ‘아동 고립 실험’을 위해 새끼 붉은털 원숭이를 어미로부터 때어내고 그것이 성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했다. 

그는 ‘철사’와 ‘옷’으로 만든 모형 어미를 우리에 넣어줬다. 그리고 철사로 만든 모형 어미는 새끼에게 먹이를 제공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었지만 편안함을 줄 수 없었다. 반면, 옷으로 만든 모형 어미는 따뜻함을 줄 수 있지만 먹이를 줄 수 없게 만들었다. 새끼 원숭이는 먹이 때문에 철사로 만든 모형 어미에게 갔지만, 옷으로 만든 모형 어미와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할로우는 ‘접촉의 편안함’이 아동 발달에 가장 중요한 반면, 어머니로부터 젖을 얻는 것은 ‘무시해도 좋을 정도의 중요성’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자녀에게서 부모의 애착을 박탈하면 파괴적인 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공간 실험

할로우는 실험을 통해 새끼 원숭이가 옷으로 만든 모형 어미를 자기 보호의 도구로써 사용하는 것을 입증할 수 있었다.

그리고 또 다른 실험에서는 새끼 원숭이를 옷으로 만든 모형 어미가 있는 방과 없는 방을 돌아다니도록 만들었다. 새끼 원숭이는 모형 어미와 같이 있을 때에는 공간을 스스럼 없이 돌아다녔다. 그러나 모형 어미를 빼앗자 울고 몸을 떨며 당황하기 시작했다.

‘절망의 구덩이’ 실험

다음으로, 할로우는 새끼 원숭이를 철제로 만든 상자 안에 가뒀다. 그리고 할로우는 이 상자를 ‘절망의 구덩이’라고 불렀다. 그는 원숭이를 10주 동안 이 작은 상자 안에 가뒀다. 처음 며칠 동안 원숭이는 구석에 있으면서 먹거나 움직이지 않았다. 원숭이는 정서적, 사회적 및 신체적으로 피해를 입은 것이다.

원숭이를 상자 안에서 빼낸 이후에도, 심각한 우울증과 무기력증, 체중 감소,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보였으며 이성에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사회적 능력을 잃었으며 다른 원숭이들과 어울리려고 하지 않았다.

강제 번식

할로우는 원숭이가 정상적인 성적 행위를 보이지 않자 ‘강간 형벌대’를 만들었다. 이는 고립시켰던 원숭이를 교배 자세로 묶어두고 강제로 교배하게 만든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새끼를 낳은 원숭이는 새끼를 제대로 돌보지 않았다. 그리고 새끼를 무시하거나 학대했다.

할로우의 연구 결과

1985년 미국심리학협회는 할로우에게 실험을 금지할 것을 명령했다. 그리고 연구에 참여시키는 사람과 동물에 대한 연구 규정을 제정했다.

할로우의 실험으로 부모의 애착이 자녀가 정상적으로 성장하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리고 부모의 애착을 받지 못하고 자란 아동은 파괴적인 영향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들은 정서적 및 심리적으로 고통을 받을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자살을 시도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할로우는 매리 에인스워스와 존 볼비 같은 다른 심리학자들과 함께 사회복지단체와 아동보호기관, 입양 기관, 고아원 같은 기관들의 제도를 개혁했다.

할로우는 일련의 실험을 통해 명성을 얻었으며 그에게서 영감을 받은 수많은 심리학자들은 애착과 대인 관계에 대해 연구를 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정작 할로우는 아내가 말기 암으로 고통을 받자 정서적인 혼란을 겪어야 했다. 그는 심각한 우울증에 빠졌으며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 술에 의존했다. 

이 때문에 자녀들과의 관계도 멀어졌다. 할로우의 말년은 비극적으로 끝이 났지만, 그의 연구는 보호자의 애착과 사랑이 자녀를 건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다는 유명한 결론을 남겼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