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너 이런 사람이었어?”…A~D 성격 유형별 장점과 단점
2019-09-03 16:04:50
손승빈
B 유형은 느긋하고 긴장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면 건강관리까지 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눈길을 끈다. 

사람의 자아를 가장 깊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성격 유형을 측정하는 것이다. 사람의 성격을 구성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성격마다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사람의 행동과 습관은 성격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이러한 성격은 건강과 직결되기도 한다. 따라서 성격은 수명과도 연관성이 있다. 이러한 성격은 A, B, C, D 총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A 유형, 엄격·꼼꼼한 성공형 스타일…멘탈은 약한편 

A 유형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보통 크게 성공한 이들이다. 이 사람들은 에너지가 넘치고 경쟁적이며 목표 지향적인 성격을 가졌다. 그리고 실용적이고 완벽주의 성향을 가졌으며 예민하다. 시간을 매우 소중하게 여기고 업무의 마감시간을 엄격하게 지킨다. 또한, 타인을 도우려고 하고 정직한 성품을 가졌다.

그러나 A 유형 사람은 쉽게 압도당하고 불안해하며 스트레스를 받는다. 무능한 사람과 대면하는 것을 참을 수 없어하고 이들에게 당황한다. 스트레스를 잘 받는 편이어서 건강상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시간을 갖고 분노 관리 방법을 익혀야 한다.

1950년대 의료 전문가들은 A유형 사람들이 관동맥성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주장했지만, 여러 가지 연구를 통해 이 이론은 오류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B 유형, 사교적이고 느긋해…동기 뚜렷하지 않으면 행동하지 않아

B유형 사람들은 느긋하고 긴장을 하지 않는다. 이들은 경쟁하려 하지 않고 작은 성취만으로 자부심을 느낀다. B 유형 사람은 미래를 계획하지만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도 화를 내지 않는다. 

또한 직장이나 개인생활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내심이 있고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한다. 변화를 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B 유형은 직장이나 개인생활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내심이 있고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한다(사진=셔터스톡)

B 유형 사람들은 매우 사교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재미를 추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다. 하지만 자신과 다른 견해가 있는 사람과 대화를 할 때 그들의 의견을 판단하려고 하지 않는다. 보통 B 유형 사람들을 카리스마가 있고 혁신적이라고 표현한다.

B 유형의 단점은 상황이 닥쳐야만 일을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꾸물거리는 습성이 있으며 목표 지향적 일에 집중하기보다는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중점으로 삼는다. 관대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지나치게 격의가 없으며 동기가 부족하다. 이 때문에 가족이나 친구, 동료들로부터 비난을 받기 일쑤다.

C 유형, 완벽주의자 성향…지나치게 비판적일수도 

C 유형의 사람들은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다. 이들은 규칙을 준수하고 세심하며 자신의 일을 정확하게 해내기 위해 여러 번 반복 확인한다. C유형의 사람은 생각이 깊고 인내심이 강하며 근면하다.

하지만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고 지나치게 순종적이며 비판적이다. 이들은 타인에게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어려워하기 때문에 감정을 억누른다. 그리고 선천적으로 타인을 즐겁게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분쟁을 싫어한다. 타인과 충돌을 피하기 위해 쉽게 상황을 인정한다. 자신의 믿음을 관철하기 위해 싸우려고 하지 않는다.

D 유형, 마음 따뜻한 ‘어머니’ 스타일…자존감 낮고 새로운 도전 꺼려

D 유형의 사람들은 동정심이 많고 변화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이들은 지나치게 루틴 지향적이며 소극적이다. 자신의 습관을 고수하며 모든 것을 동일하게 유지하려고 한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안전을 매우 중시하고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하며 자존감이 낮다. 이들은 감정을 억누르기 때문에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시사점

특정한 유형의 성격을 가졌다고 해서 반드시 해당 유형과 관련된 질병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 질병 혹은 건강 상태는 생활 환경이나 유전, 행동 같이 사람의 성격으로 제어할 수 없는 요소로 좌우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