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변액보험 해지VS유지 어떤 방법이 '100세 시대' 대비하기 좋을까?…변액보험 수익률 올리는 법까지
2019-09-23 19:18:37
여지은
▲(사진=Ⓒ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여지은 기자] '100세 시대'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하는 추세다. 따라서 보험시장은 나이에 맞는 보험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 중에서 변액보험은 각 생애주기마다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최근 직장인들이 많이 가입하고 있다. 하지만 변액보험은 주식이나 채권에 자신의 돈을 투자해 투자 실적에 따라 수익을 배분받기 때문에 슬기로운 투자가 필요하다. 변액보험 제대로 운용하는 법을 소개한다.

변액보험 운용하는법

흔히 변액보험은 전문 자산운용전문가들이 대신 운용한다. 하지만 관리를 받고 있더라도 자신이 가입한 변액보험 수익률을 직접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사람마다 가입한 펀드의 종류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모든 계약을 일일히 관리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변액보험을 가입하기 전 상품설명서에 자신이 가입한 변액보험의 수익률을 확인하고 앞으로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설계사와 얘기하는 것이 좋다. 변액보험은 가입한 즉시 높은 수익률을 내는 것이 아니라 장기투자를 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당장의 이익이 없더라도 20년 이상 관리해 수수료의 비중을 줄이는 것이 좋다.

변액보험 해지

최근 노후관리의 방법으로 변액보험이 주목받고 있다. 만약 10년 이상 유지하게 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랜 기간동안 지속해서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10년 이상 장기간 납입하기 힘들다. 따라서 원금손실로 인해 변액보험을 해지하는 사람들이 많다. 계속 보험료를 납부해서 유지하는 것보다 남아있는 금액을 중도인출하거나 해지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변액보험의 수익률과 환급율을 고려하지 않고 중도해지를 한다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으며 투자 시 본해가 발생할 경우 투자자가 책임을 져야한다. 따라서 변액보험은 해지를 하는 것보다 자신에게 맞는 조건으로 변경을 하면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변액보험의 조건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변경하고 싶다면 전문가나 금융업체에 상담을 받아야 한다.

변액보험 수익률 높이는 법은?

변액보험의 수익률을 높이고 싶다면 연금을 분산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향후 받을 연금을 쪼개서 관리하면 변액연금의 위험률도 분산시키면서 효율은 키울 수 있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연금을 받을 경우 같은 시기에 동시에 받지 않는 것이 좋다. 연금알 차례대로 받을 경우 하나의 연금을 받을 동안 나머지 연금은 계속해서 복리로 연금 적립액이 늘어나게 된다. 이 때 연금을 받는 순서는 자신이 가입한 연금의 상황을 고려해서 정하는 것이 좋다. 연금 분산을 통해 변액보험 수익률을 높이려면 스스로 결정하기 전,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