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멀티페이지
의사한테는 절대 숨기면 안 되는 '은밀한' 비밀 6
등록일 : 2019-09-04 14:49 | 최종 승인 : 2019-09-04 14:49
김지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지원 기자] 의사는 진료 과정에서 환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한다. 때로 환자는 거짓말로 대답하기도 한다. 민망하다는 이유에서다. 이 사소한 거짓말이 오진을 낳을 수 있다.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온라인 미디어 엠에스엔은 의사한테 절대 숨기면 안 되는 비밀을 소개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관계 여부

나이가 어린 환자 중에는 성관계 경험이 있는데도 없다고 말하는 환자가 있다. 부모가 알게 될까 두려워 거짓말하는 것이다. 이 거짓말은 더 큰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 성관계 여부를 알아야 성병 감염을 확인할 수 있다. 피임에는 문제가 없는지도 확인이 필요하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욕 변화

식욕이 감소한 것은 그리 중요한 문제가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식욕이 급격히 감소한 것은 큰 병의 증상일 수 있다. 식욕 감소는 암의 증상이기도 하다. 먹는 양이 확 줄었다면 의사한테 이야기해야 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변 문제

소변에 관한 이야기를 꺼내는 것이 민망할 수 있다. 소변은 신장 혹은 방광 상태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척도다. 소변에 관한 정보는 자세히 보고해야 한다. 소변 횟수, 소변 색깔, 소변보는 양 등을 말해야 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변비

변비는 일상에 큰 불편함을 주지만 변비 때문에 병원을 찾는 이는 거의 없다. 변비는 사소한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대장암의 증상이기도 하다. 변비로 고생하고 있다면 이에 대해서도 의사에게 털어놓을 필요가 있다. 설사 역시 그렇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욕 감소

대부분 환자는 성생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꺼린다. 성생활과 건강은 연결돼 있다. 성욕 감소는 우울, 불안, 영양 부족, 만성 스트레스와 같은 신체 또는 정신 이상에서 나타나는 물리적 증상일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트라우마

심한 정신적 트라우마와 스트레스는 신체적 증상을 불러온다. 정서적 고통은 혈압과 심장 박동 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고려될 수 있도록 의사에게 최근 겪은 트라우마를 알리는 것이 좋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