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환절기 비염 주의보! 작두콩차 효능으로 비염 증상 개선할 수 있어
2019-09-24 09:00:03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허서윤 기자] 작두콩은 열대지방이 원산지로 인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지에서 자생한다. 작두콩의 경우 식용 약용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두콩은 생긴 모양이 작두와 닮았다 해 붙여진 이름으로 콩알의 크기가 일반 콩보다 5배 정도 크다. 작두콩 맛은 구수한 것이 특징으로 작두콩차와 작두콩밥 등으로 먹는 것이 대부분이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 영양 성분은 미네랄, 단백질 등이 풍부해 다양한 효능을 보인다. 작두콩 효능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 부종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을 맑게 한다. 작두콩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됐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졌는데 체내 흡수되면 발암물질을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환절기 혹은 일년 내 비염과 축농증 증상으로 고생한다면 작두콩차 효능을 주목해야 한다. 작두콩차는 비염 증상과 축농증 증상 개선은 물론 기침과 가래를 멈추게하는 효과를 보인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인 작두콩차는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작두콩차 효능으로는 다이어트 효과, 치주질환 개선, 디톡스 작용, 당뇨병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작두콩차 먹는법

작두콩차 맛은 구수한 맛이 특징으로 작두콩알과 껍질 모두 넣고 끓이는 것이 좋다. 작두콩차는 차가운 물에도 잘 우러나 더운 여름철에 시원하게 우려 마실 수 있다. 또한 뜨거운 물에 넣고 끓이는 것보다 물을 끓인 후 작두콩차를 넣어 우리는 것이 영양소 파괴 없이 마실 수 있다.

작두콩차 부작용

작두콩차 부작용은 생으로 섭취했을 때 발생할 수 있다. 작두콩에는 독성이 함유돼 반드시 조리 후 먹는 것이 중요하다. 작두콩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알로 그 이상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작두콩차 칼로리는 높은편으로 과다섭취 시 체중 증가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