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사회적 지위가 높은 부모는 아들을 선호한다?…부모의 편애에 미치는 요인
등록일 : 2019-09-09 14:23 | 최종 승인 : 2019-12-11 16:52
심현영
부모의 투자는 자녀의 생존 및 성공률을 높인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미국과 핀란드의 진화생물학 전문가들이 온라인 실험과 설문조사를 통해 부모의 선호도는 성별에 근거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여성은 딸을 선호하며 딸에게 더욱 많은 투자했고 남성은 아들을 선호하며 아들에게 더욱 많이 투자했다. 이번의 연구 취지는 자녀에 대한 성별 선호도가 부모의 투자 여부에 영향을 주는지 시험하는 것이었다. 이에 연구팀은 '트리버스-윌라드 가설'도 테스트했다. 

트리버스-윌라드 가설

이 가설은 건강하고 사회적 지위가 높은 부모는 아들에게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악조건에 놓인 부모는 딸에게 투자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내용이다. 

이러한 성별 선호도 가설에 따르면, 자질이 뛰어난 아들은 자질이 뛰어난 딸보다 생산력이 뛰어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반면, 자질이 부족한 딸은 자질이 부족한 아들보다 생산력이 뛰어날 것이라고 여겼다. 부모의 양육이 투자 단위로 창출되는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은 이 가설을 지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 가설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부모의 양육이 자녀의 조건과 부모의 투자 능력에 따라 합리적으로 적용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구팀은 온라인 실험을 통해 아들, 딸에 대한 정신적 및 행동적 선호도를 측정했다. 그리고 부모의 사회적 및 경제적 지위의 기능을 변수로 사용했다. 그리고 사회-경제적 배경에 관계 없이 여성은 딸을 선호하고 있는 반면 남성은 아들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부모의 투자

부모의 투자란 자녀에게 제공되는 시간과 돈, 에너지 및 기타 자원을 일컫는다. 진화생물학과 심리학 분야에서 부모의 투자란 '부모가 자녀의 생존 및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제공하는 투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부모의 투자를 진화론적 관점에서 보면, 부모가 자식의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는 메커니즘으로 작동하는 '자연 선택'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가족과 달리, 개인은 생활의 여러 가지 측면을 토대로 투자할 수 있다. 

하지만 부모의 시간과 에너지는 제한돼 있다. 즉, 부모가 한 명의 자녀에게 투자하기로 결정한 경우 다른 자녀에게 투자할 능력은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는 가족의 일과 자녀에게 투자할 필요가 있는 자원을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부모가 여러 명의 자녀들에게 제한된 자원을 동등하게 분배할 수 있는 방법은 명확하지 않다. 다음은 부모의 투자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내용이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동등하게 투자하지 않는다(사진=게티이미지)

부모 투자의 관점

진화 심리학: 부모투자이론(PIT)

부모 투자와 관련된 요인을 밝히려는 모든 이론 중 PIT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자녀에게 동등하게 투자하지 않는다는 명백한 현실을 고려한 유일한 이론이다. 모든 포유동물 가운데 95%의 수컷은 새끼에게 최소한의 직접적인 투자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IT로 부모의 편애 현상을 설명할 경우, 자연 선택이 수컷과 암컷 부모 모두 새끼의 번식 가치를 인정한다는 메커니즘이라고 가정한다. 즉, 부모의 유전자가 미래 세대로 전달되는 것을 중요시하는 이론이다.

사회 심리학: 정체성 이론

수많은 사회 심리학자들은 자녀별로 투자가 달라지는 이유를 아직까지 밝히지 못했다. 그러나 부모의 투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평가했다. 사람들이 자신을 정의하는 방법에 따라 특정한 역할을 맡을 때 행동하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타인들로부터 받는 피드백도 특정한 성격 및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아버지의 역할 및 어머니의 역할 수행은 부모 투자와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경제학: 자산 발견법

이 이론은 부모의 편애를 고려하기 때문에 정체성 이론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관점은 성인이 됐을 때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자녀의 잠재력에 따라 부모의 투자가 달라질 수 있다는 가설을 지지한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를 편애하면서 자녀의 전체적인 가치를 극대화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관점에 따르면 편애를 받지 못하는 자녀에게 심리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낳는다. 이 자산 발견법에 따르면, 부모가 자녀에게 동등하게 자산을 투자한다고 하더라도 부모의 편애가 발생할 수 있다.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