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불확실한 기다림의 시간, ‘몰입’이 필요한 이유는?
등록일 : 2019-09-16 16:10 | 최종 승인 : 2019-09-16 16:10
손승빈
비디오 게임은 플레이어의 기술에 따라 몰입 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불쾌하고 불안한 정서적 불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는 심리상태 ‘몰입’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몰입은 생각이 특정한 대상에 집중해 그 외의 다른 생각은 모두 사라지게 돼 버리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런 상태에 놓이면 시간은 빠르게 흘러간다. 

UCR 연구원인 케이트 스위니 교수와 그의 연구팀은 이런 완벽한 해방 상태가 매우 유익하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몰입 달성 방법과 유익성 정도를 실험하기 위해 ‘불안 및 대기’ 연구를 실시했다. 

몰입과 불확실성

이 연구팀은 게임 ‘테트리스’로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간단한 게임은 블록의 위치를 바꿔 열로 쌓는 방법이다. 목수일이나 수영, 체스, 등산, 심지어 다른 비디오 게임도 테트리스의 각 열을 쌓는 것처럼 몰입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스위니 교수는 비디오 게임이 플레이어의 기술 수준을 충족하고 높일 수 있는 한, 어떠한 비디오 게임이든 몰입을 경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게임이 기분 전환을 돕는 방법

이번 연구에는 290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이들에게는 신체적 매력에 관한 연구라고 고지했다. 피험자들은 설문조사를 작성한 후 사진을 찍었다.

그리고 다른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피험자들의 신체적 매력을 점수 매길 것을 요청했다. 스위니 교수는 피험자 학생들이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테트리스 게임을 할 것을 요청했다.

게임은 매우 낮은 수준에서 시작돼 학생들의 게임 실력에 따라 각기 다른 수준으로 진행됐다. 게임의 첫 단계는 매우 쉬웠으며 두 번째 단계는 약간 어려웠고 세 번째 단계는 매우 어려웠다. 

10분 동안의 게임 후, 피험자들의 몰입과 두려움, 정서 정도를 측정했다. 분석 결과, 게임에 적응한 피험자들은 지루함을 느끼거나 어려움을 느낀 피험자에 비해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된 것으로 확인됐다.

불확실한 순간 대처하기

사람들은 살면서 때로 아무 것도 할 수 없으면서 두려움을 느끼고 기다려야만 하는 순간을 겪게 된다. 면접이나 신체검사, 또는 시험이 이러한 순간이 될 수 있다. 다른 사람에 비해 이런 상황을 비교적 제대로 대처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 불확실성에 사로잡혀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개인의 성격이 대기 시간의 대처 방식에 차이를 낳는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는 불안한 대기 시간 동안 갖는 두려움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었다. 대기 시간 동안, 불안은 동기 요인으로 기능할 수 있었다. 낙관주의자와 비관주의자 모두 각기 다른 방식의 최악의 상황을 포용했다. 그러나 일부 대처 전략은 다음과 같은 불확실한 대기 기간 기능하지 않을 수 있다.

게임에 적응한 플레이어는 지루함을 느끼는 사람보다 몰입 수준이 높았다(사진=게티이미지)

상황을 편안하게 받아들이기

불확실성의 시간 동안 편안함을 느끼는 한, 상황을 매우 성공적으로 해결할 가능성이 높다. 놀랍게도, 대기 시간 동안 불안을 없애는 데 자존감은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즉, 자존감이 높든 높지 않든 불확실한 대기 시간 동안 계속 불안함을 느낀다는 의미다. 자존감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기대감을 갖는 것이다.

명상

불확실성의 시간 동안 편안함을 느끼는 한, 상황을 매우 성공적으로 해결할 가능성이 높다. 놀랍게도, 대기 시간 동안 불안을 없애는 데 자존감은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자존감이 높든 높지 않든 불확실한 대기 시간 동안 계속 불안함을 느낀다는 의미다. 자존감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기대감을 갖는 것이다.

기분 전환

연구 결과를 통해, 대상의 성격에 따라 기분 전환이 가장 효과적이거나 비효과적인 대처 전략일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걱정거리가 있는 사람은 기분 전환을 위해 몰입 상태에 도달해야 한다. 

이러한 몰입 상태에 달성하는 것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충분히 어렵지 않은 활동에 참여한다면 지루하거나 몰입할 수 없게 된다. 

그리고 몰입할 일이 매우 어렵다면 좌절감을 느끼고 결국 몰입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몰입이라는 것은 섬세하게 균형이 필요한 일이다. 몰입할 일이 어려우면서도 그 정도가 지나쳐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리고 목표가 명확하고 성취 가능해야 한다.

불확실성은 각기 정도가 다를 수 있다. 살면서 어떠한 소식을 듣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순간은 걱정과 불면의 밤을 동반하기 때문에 상당히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이번 실험에서 볼 수 있듯 불확실성의 스트레스를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