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멀티페이지
잘못하면 ‘화’ 부른다, 나라마다 의미 다른 제스처 7
등록일 : 2019-09-24 17:47 | 최종 승인 : 2019-09-24 17:47
김성은
(사진=Gettyimagebank)

[리서치페이퍼=김성은 기자] 해외여행 시 언어의 장벽이 높게 느껴져 ‘손짓발짓’ 보디랭기지로 의사소통을 한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같은 손동작도 나라에 따라 의미가 다를 수 있다. 심지어 불쾌하게 받아들이는 나라도 있어 조심해야 한다. 온라인 매체 브라이트사이드는 세계 각국마다 의미가 다른 제스처 몇 가지를 소개했다.

OK 제스처

(사진=Gettyimagebank)

엄지와 검지를 붙여서 만드는 OK 제스처는 미국에서는 말 그대로 ‘알았다’는 의미로 통용되지만 일본에서는 ‘돈’을 의미한다. 브라질에서는 이 제스처를 하지 않는 편이 좋은데, 성적인 모욕을 주는 표현으로 조심할 것. 프랑스에서는 ‘형편없다’는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V 제스처

(사진=haruki_muracallme Instagram)

미국에서는 평화, 승리를 위한 V라는 의미이며,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대만, 태국에서는 사진 촬영 시 V 포즈를 자주 취한다. 영국이나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에서 손등이 바깥쪽을 향하게 되면 ‘모욕’으로 간주된다. 타인에게 시비를 걸 때 사용하는 동작이라고 한다.

엄지 척 제스처

(사진=Top Gun / Paramount Pictures)

우리는 ‘최고’ ‘정말 맛있다’는 의미로 엄지를 들어올린다. 미국에서는 ‘좋다’는 의미이며 히치하이킹을 할 때도 사용한다. 이라크와 이란에서는 “이봐!”라고 거칠게 부르는 말로 잘못 사용할 경우 시비가 붙을 수 있다. 또한 태국에서는 놀리는 것과 같은 의미라고 한다.

“이리 와” 제스처

(사진=depositphotos)

국내에서는 친근한 사이나 어린아이에게 이쪽으로 오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미국과 에콰도르 또한 비슷한 의미로 그리고 이성을 유혹할 때도 사용된다. 필리핀에서는 개를 부를 때만 사용하는 제스처로 사람에게 사용하면 모욕적이다. 이 제스처를 취했다는 이유로 체포될 수도 있다.

“냄새 나 ”제스처

(사진=Gettyimagebank)

우리나라와 미국은 손바닥을 얼굴 앞쪽을 향하게 한 채 손을 좌우로 흔드는 동작은 뭔가 나쁜 냄새가 난다는 것을 나타낸다. 반면, 일본에서는 ‘할 수 없다’ ‘불가능하다’ ‘안 된다’는 의미로 여겨진다.

‘사랑’ 제스처

(사진=roses_are_rosie Instagram)

국내에서 엄지와 검지를 붙이는 손짓은 ‘사랑’을 의미하며 요즘은 사진 촬영 시 자주 쓰이는 포즈다. 미국과 독일에서는 엄지와 검지 손가락 끝을 반복해서 문지르면 돈을 의미한다.

로큰롤 제스처

(사진=Gettyimagebank)

우리와 미국에서는 록커 혹은 콘서트장에 방문한 관람객들이 사용한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콜롬비아, 쿠바, 스페인, 이탈리아, 포르투갈에서 이 제스처를 취한다면 싸움이 벌어질 수 있다. 바로 당신의 배우자가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제스처이기 때문.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