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일반기사
[스펙쌓기]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취업 및 실무에도 도움줘…"시험일정 언제일까?"
등록일 : 2019-10-07 14:51 | 최종 승인 : 2019-10-07 14:51
김지은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취업 필수 자격증으로 공공기관 및 많은 기업에서 우대하는 자격증이다(사진=ⓒ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김지은 기자] 구직을 준비해 본 사람이라면 다들 한 번씩 여러 자격증에 도전해봤을 것이다. 모든 취업준비생들이 기본으로 가지고 있다는 토익(TOEIC)부터 공기업 취업에 필수 요소가 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까지. 취업 대비로 여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지만, 취업 후에도 유용하고 실용성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이에 대표적인 자격증이 바로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이다.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실제 입사 후 실무에서 중요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국내 많은 기업은 물론 공무원 시험에서도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을 만큼 실생활에 많은 도움 되는 자격증이다. 그렇다면 취업 필수 자격증으로 공공기관 및 많은 기업에서 우대하는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어떻게 진행될까.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1급과 2급으로 나뉘며 과목은 필기와 실기가 있다(사진=ⓒ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

취업 및 승진 시 가산점 주는 '컴퓨터활용능력 시험'

최근 산업계의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영업·재무·생산 등에 대한 경영분석은 물론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 필수가 되었다.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데이터 관리가 필수가 된 시대에 맞춰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에 관한 활용 능력 등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이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사무정보 분야 국가기술자격 시험으로 등급은 총 1급과 2급으로 나뉜다. 1급은 2급에 비해 난이도가 높으며, 1급 자격증 취득 시 공무원 시험 합격률에 있어 가산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문에 공시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자격증 중 하나다. 이 밖에도 국내외 일반기업과 정부 및 금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 취업 시 활용성이 높은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2019년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일정을 알아보자(사진=ⓒ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일정은 언제?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즉, 응시자격이 없다. 시험 과목의 경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있으며,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실기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최종적으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의 합격 기준은 시험 과목에 따라 다르다. 필기시험은 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단, 컴퓨터활용능력 1급은 두과목 모두 70점 이상)이어야 한다. 아울러, 컴퓨터활용능력의 시험일정은 정기시험과 상시시험이 있다. 정기시험은 일정이 정해져 있으나, 상시시험의 경우 본인 지역에 맞는 시험장을 선택하면 매주 시험일자가 상세히 조회된다. 따라서 꼭 정기시험을 치르지 않아도 상시시험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시간으로 자유롭게 응시할 수 있다.

▲2019년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의 시험일정을 알아보자(사진=ⓒ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

컴퓨터활용능력이 어렵다면? '워드프로세서'로!

독학으로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증이 있다. 바로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이다. 이 자격증 역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진행하는 시험으로 응시 제한이 따로 없다. 기존에는 1·2·3의 등급 체계가 있었으나 2·3급이 폐지되면서 현재 단인 등급으로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워드프로세서 검정시험은 컴퓨터의 기초 사용법과 효율적인 문서작성을 위한 워드프로세싱 프로그램 및 운영·편집 능력을 평가한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 문서처리 작업이 이뤄지며, 빠르고 정확한 문서작성이 요구되면서 워드프로세서 시험이 IT자격증의 기본이 됐다. 또, 워드프로세서의 경우 국가공인자격시험 중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초등학생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이 시험 역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있으며, 컴퓨터활용능력과 마찬가지로 필기시험을 합격해야 실기시험을 볼 수 있다. 필기시험의 합격 기준은 컴퓨터활용능력과 같지만,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이어야 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