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사랑니 발치 매복이면 수술? 사랑니 발치 후 식사 어떻게? 잇몸 부었을 때 '이것'...사랑니 발치 가격 제각각
등록일 : 2019-10-15 11:53 | 최종 승인 : 2019-10-15 11:53
양윤정
▲사랑니 통증이 있다면 발치를 고려해보자.(사진=Ⓒ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윤정 기자] 사랑을 느끼는 나이에 고개를 내밀기 시작하는 사랑니. 사람에 따라 없기도 하며 개수도 제각각이다. 사랑니가 없는 이유는 턱뼈가 점점 작게 진화되면서 마지막 치아인 사랑니가 없어지는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알려졌다.

사랑니 안뽑으면

사랑니는 상태가 어떤지를 떠나서 일단 뽑아야 하는 이로 이야기되고 있다. 만약 큰 문제가 일어나지 않고 제대로 청결을 유지할 수 있다면 사랑니는 굳이 뽑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사랑니를 뽑는 것이 좋다는 말은 왜 나온 것일까. 우선 사랑니는 다른 이들처럼 고르게 나오기 힘들다. 부족한 공간을 비집고 올라오기 때문에 비스듬하게, 일부만 잇몸을 뚫고 나오는 경우가 많다. 형태도 양치질을 하기 쉬운 반듯한 모양이 아닐 수 있다. 이 말은 충치나 염증이 생기기 쉽다는 것이다. 자칫 어금니까지 썩을 가능성이 있어 사랑니 발치를 권유한다. 발치를 하지 않으면 턱 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치과 정기검진도 잊지말자.(사진=ⒸGettyImagesBank)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를 결정했다면 어느 치과에서 뽑을지를 골라야 한다. 동네 치과에서는 사랑니를 발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발치를 한다고 해도 사랑니 뿌리가 신경과 가까이에 있거나 턱뼈에 무리가 올 경우 더 큰 병원으로 보내기도 한다. 고르게 나온 사랑니는 대체로 사랑니 발치를 하는 대부분의 치과에서 발치가 가능하다. 매복 사랑니와 사랑니 여러 개를 한 번에 발치할 때는 큰 병원을 알아보자. 특히, 사랑니 4개를 모두 발치할 때는 전신마취에 입원까지 진행하는 만큼, 신중하게 선택한다. 가격은 치아 상태와 발치 형태에 따라 제각각이다.

▲발치 자리가 아물때까지 음식 섭취에 주의하자.(사진=ⒸGettyImagesBank)

사랑니 발치 후 식사·잇몸 부었을때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은 개인차가 있다. 치과에서 처방한 약에는 진통제도 함께 포함돼 있어 반드시 모두 챙겨 먹는 것이 좋다. 발치 후 물리는 거즈는 지혈을 위해 1시간 이상 물고 있어야 하며 피와 침은 뱉지 말고 삼킨다. 입안 압력을 높이는 빨대 사용도 당분간은 금지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2시간 이후부터가 좋으며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준다. 잇몸이 부었을 때는 냉찜질이 도움이 된다. 심하게 부었다면 다시 치과를 방문에 잇몸에 다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