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빨간무인 비트는 단면을 자르면 붉은 비트즙이 새어나온다. 10월 제철음식 비트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콜라비 효능과 비슷하며 레드비트 수확시기가 비슷해 비트 재배 시 함께 키우기한다. 비트는 선선한 가을 날씨 비트김치 만들기 재료로 제격이다. 비트 맛인 새콤함을 활용해 비트피클이나 비트물김치 등을 만든다. 비트깍두기를 담기도해 특별한 김치맛을 볼 수 있다. 김장철에 앞서 입맛돋우는 비트물김치 담그는 법을 소개한다.

다이어트 식단 레드비트 효능

비트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비트맛은 새콤짭짤하며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비트 질산염 성분은 혈관벽 탄력을 높여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혈관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뒷목두통과 다한증 증상처럼 땀이 많이 나는 이유인 고혈압 전조증상에 효과를 발휘한다. 비트는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갖가지 질환 팔저림, 손저림 등에 효과적이고 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 등 가슴통증을 야기하는 질환에도 좋다.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있다면 비트 섭취 시 도움이 된다. 비트 효능은 비타민A가 풍부해 안구건조증, 노안, 야맹증 증상 완화에 좋고 피부미용에도 좋아 레드비트즙으로 먹거나 비트가루를 구입해 먹는 방법도 있다. 비트잎은 쌈채소 재료로 활용하기도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트 부작용

레드비트 부작용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지만, 비트 과다섭취 시 설사, 복통, 두드러기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고혈압 예방으로 비트 복용하는 경우 저혈압쇼크나 기립성 저혈압, 혹은 저기압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비트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킨다. 비트 권장량은 성인 비트 열매 반개 이하. 고혈압 환자는 한 개 이하로 먹는다. 비트 샐러드나 비트주스를 먹은 다음 혈변처럼 붉은 색소가 몸에서 배출되기도 한다. 비트 식용색소에 의한 것이니 특별한 문제 없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제철 사과즙·배즙 넣어 비트물김치 만드는법

'알토란'에서 소개한 비트물김치 담그는법은 먼저 10월 제철 무를 세척하고 자른 다음 소금에 절인다. 여기에 쪽파 등 김치 재료를 넣고 쌀뜨물에 넣어 레드비트를 넓적하게 잘라 함께 넣는다. 붉은 국물이 우러나면 사과즙이나 배즙, 양파즙을 넣고 단맛을 가미한다. 뚜껑을 밀봉해 숙성시키고 냉장보관하며 동치미 김치처럼 밥반찬으로 곁들이며 좋다. 비트 칼로리는 낮은 편으로 다이어트와 독소제게에 도움되는 비트해독주스로 만드는법은 비트에 단맛 사과를 넣고 사과비트주스를 만들어 먹는 등 다양한 레드스무디로 해먹는다. 레드비트 신장에 좋은 차로 말린 건비트를 이용해 비트차를 끓여먹거나 비트청만들기로 아침 토스트만들기 재료, 음식 소스나 재료로 활용해도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