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당첨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혹시 모를 가능성에 기대 1,000원을 투자한다. 번호만 잘 고르면 그야말로 인생 역전. 그 행운의 주인공은 매주 토요일 탄생한다. 평상 시 로또를 사지 않는 사람도 기분전환 삼아 이번 주 로또를 구입해보는 것은 어떤가. 판매 수익 절반가량은 기금으로 사용되니 기부했다 치고 말이다.

로또 추첨시간

로또 추첨 방송일은 매주 토요일 오후 8시 45부쯤이다. MBC에서 경찰, 방청객이 보는 앞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추첨볼을 통해 당첨번호를 결정한다. 로또는 오전 6시부터 24시까지 365일 연중무휴로 구매가 가능하지만 추점이 있는 토요일에만 판매시간이 제한된다. 오후 8시에 일치감치 마감, 당일 구매 로또까지 포함해 그 주의 당첨자가 가려진다. 로또는 다시 다음날 일요일 6시에 판매가 시작된다. 일요일에 구매한 로또부터는 그 다음 주 토요일 당첨자를 선정한다.

▲로또 당첨금은 매회 다르다.(사진=ⒸGettyImagesBank)

로또 당첨금

로또를 살 때는 6개의 번호를 선택하게 된다. 이 6개의 번호가 모두 일치하면 1등이며 로또 총 당첨금의 4등 5등 당첨금을 제외한 75%를 가져간다. 그 회차 로또 판매수익에 대해 일정 비율로 당첨금이 지정됨으로 로또 1등 당첨금은 매회 다르다. 5개 번호 일치와 보너스 번호가 일치하면 2등, 5개 번호가 일치하면 3등으로 12.5%다. 4등과 5등은 당첨금 액수가 지정돼 있고 각각 50,000원, 5,000원이다. 4등과 5등은 각 로또 판매점에서 당첨 복권으로 수령이 가능하며 2등과 3등은 농협은행 지점, 1등은 농협은행 본점에서 지급된다.

▲로또는 인터넷으로도 살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로또 인터넷 구매

로또는 전국의 복권 판매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편의점 판매가 중단돼 점주가 복권판매 자격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편의점에서 로또를 살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려면 동행복권 공식 홈페이지를 활용한다. 인터넷 구매는 오프라인 구매와 크게 다르지 않다. 번호 선택에서 모두 자동, 모두 수동, 반자동이 지원되며 5장까지 구매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