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아프리카 사바나의 조림사업, 오히려 생태계 파괴할 수 있어
등록일 : 2019-10-23 17:06 | 최종 승인 : 2019-10-23 17:06
조선우
아프리카 사바나 지역에는 조림사업이 권장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픽사베이)

[리서치페이퍼=조선우 기자] 삼림 지역을 구축하기 위해 새 나무를 심어 불모지를 재건하는 조림사업이 아프리카의 넓은 지역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텍사스주립대학(TAMU)의 연구팀의 조사에 따르면, 불모지의 숲을 덮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조림지를 구축하는 것은 아프리카 사바나의 농업과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다. 

조림, 아프리카에는 부적절

생태관련단체 매터오브트러스트에 따르면, 많은 국가와 기관이 조림사업을 통해 불모의 땅을 생산적인 영토로 바꾸려 노력한다. 보통 나무를 심어 새로운 숲을 조성하고 개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궁극적으로 새로운 종의 동식물을 끌어모으고 서식지로 삼을 수 있어 바람직하다. 

이처럼 조림의 목적은 매우 긍정적이고 순수하지만, 그 영향이 모든 지역에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아프리카 사바나의 넓은 지역의 경우, 조림이 기존 생태계 시스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번 연구의 수석 저자인 조세프 벨드먼은 "나무 심기가 일부 삼림 파괴 지역에서는 좋을 수 있지만, 자연 초원에서는 식물과 동물의 서식지를 파괴하고 화석 연료 배출을 보상할 수 있을만큼 탄소를 격리하지도 못한다"고 설명했다.

조림의 목적은 매우 긍정적이고 순수하지만, 그 영향이 모든 지역에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사진=맥스 픽셀)

조림 연구의 오류 지적

앞서 아프리카 사바나에 대한 조림 연구는 ETH 취리히의 연구팀과 기타 협력자들이 공동으로 수행했다. 이들의 조사 결과, 아프리카의 넓은 지역에 새 나무를 심을 경우 무려 205기가 톤의 탄소를 잡아놓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산업혁명 이래로 배출된 이산화탄소의 3분의 1가량에 해당되는 규모다.

원격 감지 및 머신러닝을 통해 측정된 이 같은 수치는 상당한 양의 탄소를 숲에 격리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할만한 결과물로 보일 수 있다. 엄청난 양의 탄소를 제어해 지구 온도를 낮출 수 있기 때문.

생태학자인 위트워터즈랜드대학의 샐리 아치볼드는 조림 연구에 대한 2가지 오류를 지적했는데, 먼저 하나는 새로운 나무에 의해 격리될 수 있는 탄소 가스의 양이 부정확하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조림이 대륙의 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에 포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조림을 통해 도입되는 새로운 나무 종들은 기존 생태계를 변화시켜 현재의 생물 다양성을 파괴시킬 수 있다(사진=맥스 픽셀)

오류에 대한 연구 분석

전 세계에 걸친 대부분 사바나 지역은 아프리카에서 거의 발견된다. 이는 아프리카 사바나가 특정의 살아있는 유기체가 번성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곳 중 하나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일단 사바나에는 나무 수가 다른 지역보다 훨씬 제한적이어서 열대 초원이 아닌 이상 숲으로 구성될 수 없다. 또 사바나의 온도는 일 년 내내 거의 항상 따뜻하며, 여름철에는 강우가 많이 발생한다.

조림 연구의 오류를 분석한 이번 연구 저자들은 이전 연구팀의 추정치가 5배나 과대평가됐다고 지적했다. 아프리카에서 확인 가능한 탄소 가스를 계산하는데 심각한 결함을 보여줬다는 것. 원래의 연구 논문에는 숲이 없는 토양에는 탄소가 없다고 추정됐지만 실제로는 초원과 사바나에는 지상 초목에 비해 더 많은 탄소 가스를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또 다른 주요한 결함은 침엽수림과 원추형 식물, 그리고 높은 산과 북쪽 지역에 서식하는 침엽수들과 열 및 햇빛과의 상관관계가 무시됐다는 점이다. 나무가 없는 지역에 비해 침엽수림에는 햇빛 흡수율이 높고 열 방출률이 높은 나무들이 많다. 따라서 그 숲의 나무들은 지구 온난화를 완화시키는 것이 아닌 강화시킬 수 있다. 

생태계의 훼손 역시 치명적인 결함으로 꼽혔다. 사바나의 생태계는 지하수 공급과 지역 농업 부문 모두에 전력을 공급하는 중요한 요소다. 그러나 조림이 구축되면서 도입되는 새로운 나무 종들은 지역의 기존 생태계를 변화시켜 현재의 생물 다양성을 파괴시킬 수 있다. 새로운 나무로 새로운 생태계가 형성된다 하더라도, 생물 다양성이 아프리카 현지 농업 부문과 지하수 공급을 그대로 유지시킨다는 보장이 없다.

이 같은 오류 분석을 통해 이번 연구팀은 이전의 조림 연구가 근시안적이라고 결론지었다. 조림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채 탄소 가스 배출 완화에만 초점을 맞췄다는 지적이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