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여러가지의 사고가 야기될 수 있다

가장 많이 발생되는 사고로 ▲침수 ▲파손 ▲방전 ▲분실 등이다.

이 중에서도 침수 사고는 평소 자주 일어나는 문제이다.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은 애플회사의 아이폰이나 삼성전자의 갤럭시 등 대부분의 최신 핸드폰에는 방수기능이 있어 부주의로 인해 물과 접촉했다해도 큰 문제없이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휴대폰에 생활 방수기능이 있어도 만약 스마트폰에서 고장난 곳으로 인해 방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거나 생활 방수 기능이 아예 존재하지 않은 상태가 되버리면 물에 빠진 스마트폰은 이상이 생겨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이에 스마트폰 침수 시 대처방법에 대해 살펴보자.대다수의 사람들이 침수된 핸드폰의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 때 당황해서 전원을 키는 행동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휴대폰을 망가뜨리는 지름길이 된다.

침수된 스마트폰의 전원을 켜는 행동을 하면 전기 부품이 합선되어 스마트폰에 고장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침수되거나 부품 속에 물이 들어간 휴대폰의 경우 물기를 빠르게 제거해준 뒤 제조사의 A/S 센터를 방문해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뿐만 아니라, 본체와 배터리 분리가 가능한 분리형 휴대폰의 경우 배터리를 바로 분리시키는 것이 좋으며, 배터리를 분리한 후에는 A/S센터에 방문해 점검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많은 사람들이 물에 빠진 휴대폰의 물기를 없애려 드라이기 혹은 온풍기를 이용해 건조시키곤 한다.

그러나 이 또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중 하나다.

드라이기 혹은 온풍기에서 나오는 고열로 인해 부품들이 쉽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에 빠져버린 스마트폰은 헤어드라이기 또는 온풍기로 건조시키는 방법은 삼가하고 가볍게 물기를 없앤 뒤 햇빛이나 자연 건조로 5시간 이상 건조시킨 다음 근처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가져가 점검받는 것이 가장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