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여권 발급 준비물 갱신·재발급 시 '이것' 필요! 써클렌즈 가능? 여권사진 규정 알아보기...여권 발급 기간은?
등록일 : 2019-10-28 15:32 | 최종 승인 : 2019-10-28 15:32
양윤정
▲여행을 떠날 때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윤정 기자] 넓디넓은 지구에 수많은 나라가 있다. 이중 우리가 가지 못하는 나라가 있을까? 반도지만 사실상 섬과 비슷한 저치에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비행기를 타고 외국으로 넘어가면 세계 어느 나라도 갈 수 있다. 하지만 안전제일을 잊지 말자. 현재 2019년 10월 28일 기준 외교부가 정한 여행금지 지역은 아프가니스탄, 시리아, 이라크, 예멘, 소말리아, 리비아 등이며 특히 남수단과 이집트, 파키스탄, 미얀마, 필리핀 일부 지역은 즉시 대피해야 하는 특별 경고가 내려진 상황이다. 가지 말라고 하는 나라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해외여행 시 참고하길 바라며 해외여행 경보에 함께 잊으면 안 되는 해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여권을 알아보자.

여권 발급·갱신 준비물

여권이 없으면 출국은커녕 비행기 티켓 조차 받을 수 없다. 여권 발급은 우리나라 국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필요한 준비물은 여권발급 신청서와 수수료, 신분증, 여권 사진이다. 만약 여권을 갱신하거나 재발급 받는 사람이라면 기존 여권도 꼭 챙겨가야 한다. 기존 여권은 다시 사용하지 못하도록 처리 후 되돌려준다.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의 신분 증명도 필요하다.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나 함께 방문한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친족 관계를 증명하는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요구된다. 현역 및 대체복무 군인이라면 국외여행허가서를 가져가야 한다.

▲여권이 없으면 비행기를 타지 못한다.(사진=ⒸGettyImagesBank)

여권 발급 기간

여권 발급 장소는 전국 여원 사무 대행기관과 재외공관으로 시청, 구청, 군청에 방문하면 된다. 근처에 시구군청이 없다면 외교부 여권 홈페이지에서 다른 대행기관을 찾아보자. 여권을 신청하면 발급될 때까지 대체로 3~5일 정도 걸린다. 주말까지 포함되며 보다 더 길어질 수 있어 미리미리 여권을 만들어야 한다. 여권이 있다고 해도 방심은 금물, 여원 유효기간이 6개월 미만이 이라면 입국을 허용하지 않는 나라들이 많으니 유효기간이 넉넉한지도 확인한다. 유효기간이 아슬아슬 하다면 갱신 및 재발급을 받는다. 긴급한 경우에는 빠르게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다. 국외에서 친인척이 사건, 사고를 당했을 경우, 다른 인도적 사유나 사업장으로 인해 급히 출국이 불가피할 경우에만 해당된다.

▲2020년 여권 디자인이 변경된다.(사진=Ⓒ외교부 공식 홈페이지)

여권사진 규정

여권 사진은 깐깐하다고 소문이 나 있다. 본인 확인을 위해 얼굴이 제대로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포토샵 수정 사진은 불가하며 배경도 테두리 없는 흰색이어야 한다. 저품질 사진, 부적절한 조명, 그림자나 빛이 반사된 사진도 사용할 수 없다. 얼굴은 무조건 정면을 향하며 입은 다물어야 한다. 단, 입을 다물기 힘든 아이의 경우 치아가 조금 보이는 정도는 허용한다. 얼굴 윤곽을 가리는 모자나 옆머리까지 정돈해야 하지만 종교적 의상은 평소 입고 다니는 일상복의 경우 머리카락을 가리는 의상을 허용한다. 단, 이마부터 턱까지는 제대로 보여야 한다. 귀걸이 착용은 가능하나 빛이 반사되면 안 된다. 미용을 목적으로 한 렌즈도 금지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