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1970년 이후 사라지고 있는 세계 야생동물, 근원은 바로 '자본주의'
등록일 : 2019-10-29 10:57 | 최종 승인 : 2019-10-29 10:57
이강훈
야생동물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사진=123RF) 

[리서치페이퍼=이강훈 기자] 천연자원, 특히 야생동물이 멸종 위치에 처해 있다. 지난 수 년에 걸쳐 수백만여 동물종이 죽어가고 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다. 무분별한 벌목과 농지 확장 등을 포함한 인간의 활동 때문에 야생동물이 멸종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숲자원평가(FRA)에 따르면, 전세계 숲 지역이 1990년~2015년 사이 31.6%에서 30.6%로 줄어들었다. 그리고 2000~2010년 사이 연간 약 1,300만 헥타르의 숲 지역이 다른 용도로 전환되거나 자연적인 원인 때문에 소실되고 있다. 그 결과, 수많은 동물종의 보금자리가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인간이 천연자원을 착취하거나 개발 작업이 진행되는 곳은 자연환경이 서서히 악화되고 있다. 이 때문에 지구상의 수많은 동물종이 극적으로 줄어든 것이다. 심지어 기존의 동물들도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여러 보고서에 따르면, 저소득 개발도상국가에서 야생동물 개체수가 가장 크게 줄어들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미 지구는 새로운 대량 멸종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고생물학자인 워싱턴대학 피터 워드 교수는 급작스런 기후 변화로 인해 지구가 극도로 스트레스를 받는 오늘날, 6,000만년 전의 공룡 멸종 시대와 유사한 경험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연 파괴는 기후 위기만큼 위험하다(사진=123RF) 

인류, 동물 개체의 60% 멸종시켜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따르면 1,500년 이후 야생에서 849가지 동물종이 사라졌다. 그리고 이 수치는 실제로 사라진 동물종보다 상당히 저평가된 것이다. 즉, 사실상 멸종된 동물종은 이보다 더 많다는 의미다. 더욱 최악인 것은 향후 수십 년 내에 지구상의 포유동물 20%와 양서류 33%가 멸종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는 점이다.

세계자연보전기금(WWF)에 따르면, 40년내에 포유동물 조류, 어류, 파충류의 60%가 극적으로 사라질 것이다. 지구생명지수(Living Planet Index)에서도 포유동물, 조류, 어류, 파충류, 양서류 동물군 1만6,704종을 분석한 결과 4,000종 이상이 사라졌다.

현재 지구 동물종 멸종률은 인간의 활동이 자행되기 전보다 100 ~ 1,000배 가량 높다. 이 같은 수치는 인간의 활동뿐만 아니라 오염과 기후 위기, 야생동물 과잉 착취와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다. 

자본주의는 인간의 소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사진=123RF)

그리고 전세계 야생동물 학살로 과거 수십억 년 동안 만들어진 생물망이 파괴되고 있다.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된다면 세계 생태계뿐만 아니라 인간에게도 직접적으로 영향이 미칠 것은 자명하다.

산호초와 맹그로브, 습지도 빠른 속도로 고갈되고 있다. 여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0년 동안 담수 산호의 절반 가량이 사라졌다. 그리고 '지구의 폐'와 같은 아마존의 20%가 지난 50년 동안 사라졌다. 야생동물의 멸종의 두 번째 원인은 바로 식량이다. 약 300여 동물종이 식량으로 사용되면서 멸종됐고 해양 동물종의 절반 이상이 무분별한 남획으로 사라졌다.

세계에서 가장 저명한 환경과학자 중 한 사람인 밥 왓슨은 "자연 파괴가 기후 변화만큼 위험하다"며 "자연은 인간의 웰빙에 문화적, 영적으로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인간의 활동은 수용할 수 없을 정도로 자연을 파괴하고 있으며 현재와 미래 세대의 웰빙을 위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류가 아닌 자본주의

WWF는 야생동물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가장 주요한 원인을 자본주의로 언급했다. 자본주의는 인간의 소비에 중요하게 작용하며 야생동물 개체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이 이데올로기는 소비가 주도하는 끝없는 경제 성장 원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야생동물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은 자본주의가 만든 산업화 농업으로써 이 때문에 삼림이 가장 크게 훼손됐다. 현대 세계가 자본주의의 요구에 응한다면 지구가 가장 큰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

자본주의는 야생동물 개체뿐만 아니라 전체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0년 UN 연구에 따르면, 세계적인 대기업 3,000곳에서 매년 2조 2,000억 달러 규모로 환경을 파괴하고 있다. 그리고 자본주의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는 바로 야생동물 개체수의 감소다.

따라서 가장 피해가 큰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근본적인 원인인 자본주의를 조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각 국 정부뿐만이 아니라 대기업도 동참해 해결해야 할 문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