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발목 접질렸을 때 발목 통증 심하다면? 발목염좌·발목인대파열 '주의' 발목 테이핑 방법...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등록일 : 2019-10-31 16:32 | 최종 승인 : 2019-10-31 16:32
양윤정
▲발목이 뒤틀리면 염좌가 생길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윤정 기자] 굽이 높은 신발을 신거나 발아래를 신경 써서 걷지 않았을 때 갑작스럽게 발목이 꺾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통증이 금방 사라지면 좋겠지만 시간이 지나도 계속 욱신욱신 아프다면 발목 염좌를 의심해 봐야 한다. 발목 삐었을 때 대처방법을 알아보자.

발목 통증을 유발하는 발목 염좌는 비정상적으로 발목이 휘면서 비틀린 인대에 염증이 생겨 발생한다. 발목 접질렸을 때 외 운동을 과격하게 할 때도 발병할 수 있다. 가벼운 통증이라면 휴식으로도 충분히 완화된다. 경미한 손상은 휴식과 발목 보호대, 발목 테이핑, 찜질 등의 방법으로도 대처가 가능하다. 하지만 통증이 길게 이어진다면 발목 인대 파열일 수 있어 반드시 병원을 찾아가 정밀 진단을 받아야 한다.

▲발목 테이핑으로 허리까지 세울 수 있다.(사진=ⒸMBN 엄지의 제왕)

발목 염좌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발목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아예 걷지 않을 수는 없으니 가벼운 통증은 보호대, 심하면 깁스나 목발을 이용하고 아예 걷지 못할 경우 휠체어를 활용한다. 붕대나 테이핑도 도움이 될 수 있다. MBN 엄지의 제왕에서 소개된 척추까지 세울 수 있는 발목 테이핑 방법을 소개한다. 탄력 테이프는 가로 2~3cm 크기가 적당하다. 탄력 테이프를 30cm 정도 자른 뒤 종아리 안쪽에서 사선으로 반대편 복숭아뼈 앞쪽까지 두른다. 발바닥으로 이어가면서 발아치를 당겨주는 느낌으로 올린 뒤 X자 모양이 되게 종아리까지 붙여 주면 된다. 똑같은 방법으로 2~3개 더 덧붙여준다.

발목 찜질을 하고자 한다면 처음에는 냉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냉찜질을 너무 오래, 자주 한다면 동상에 걸릴 위험이 크다. 욕심내지 말고 하루에 20부씩만 3~4번 나눠서 진행한다. 부종이 사라졌으면 온찜찔을 해줘도 좋다.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다.(사진=ⒸGettyImagesBank)

발목이 아닌, 발바닥이 아프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발바닥 통증은 주로 '족저근막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발바닥에 있는 족저근막이라는 섬유띠에 염증이 생기면 발병된다. 족저근막염은 과체중으로 발바닥에 부담을 많이 주는 경우, 발이 불편한 신발을 신을 경우, 딱딱한 바닥에서 충격을 계속 줬을 경우에 생기곤 한다. 치료방법은 역시 휴식이 기본이다.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고 편안한 신발을 신는다. 발을 많이 사용했다면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해줘 예방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발바닥 통증이 심하고 좀처럼 완화되지 않으면 병원을 방문,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족저근막염 전용 깔창이나 신발도 도움이 된다.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