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아보카도'는 갖가지의 비타민과 아미노산, 레시틴 및 필수 지방산 등 여러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가 가장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오른 슈퍼푸드인 만큼 그 효능이 어마어마하다. 최근에는 인체에 유익한 아보카도의 영양분의 그대로 담아낸 '아보카도 오일'이 화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이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포함하지 않고 과육만을 추출했기 때문에 아보카도가 가진 영양성분을 그대로 담아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재료와 어울려 모든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또, 먹어도 살빠지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드러나면서 아보카도 오일에 대한 효능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이에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 대해 알아보자.

아보카도 오일, 이러운 성분 그대로 담아내

아보카도에서 씨앗을 제외하고 오로지 과육만을 착즙해 만든 아보카도 오일은 '지방 잡는 지방'이라 불릴 만큼 각종 영양소가 농축되어 있다. 아보카도 오일 50ml을 받아내기 위해서는 보통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에 들어있는 영양분도 엄청나다. 때문에 아보카도를 생과일로 먹을 때보다 오일 형태로 먹는 것이 12배 높은 효과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아울러, 아보카도 오일은 콩기름이나 올리브 오일보다 높은 발연점을 가지고 있어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는 것을 줄일 수 있으며, 모든 요리에도 활용 가능하다. 이때, 아보카도 오일을 신선한 채소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비타민 흡수율이 무려 15.3배나 높다고 하니 요리 시 이를 참고해보자.

대사증후군 예방해주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은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87.9%나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 혈압 조절 등 혈관 건강에 효능을 나타낸다. 이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수치는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는 감소시켜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적절히 맞춰준다. 이와 함께, 몸 속의 시한폭탄인 혈전이 생기는 것을 차단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아보카도 오일을 적당하게 먹는 것만으로도 몸 속 지방을 제거할 수 있다. 아보카도 오일에는 '올레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지방을 빠르게 태워주고, 나쁜 중성지방까지 없애주는 역할로 다이어터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 외에도 아보카도 오일은 ▲노화 방지 ▲손상된 모발 치료 ▲보습효과 ▲피부미용 등에 효능이 있다.

알레르기 주의 필요한 '아보카도 오일'

다양한 효능이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도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다. 먼저, 아보카도 오일에 관한 부작용으로 여러가지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도 위장장애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되면 바로 섭취를 멈추고 서둘러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에게 정확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아보카도의 칼로리를 살펴보면 100g당 무려 187kcal로 칼로리가 높은 만큼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적당량만 섭취해야 한다. 이에 하루에 1~2스푼만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도움된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은 공기나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맛이나 색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진 곳에 상온해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