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제철음식] '맛도 좋고 영양분도 풍부'…맛있는 '대하 소금구이' 효능 및 다양한 새우요리 레시피
등록일 : 2019-11-11 17:28 | 최종 승인 : 2019-11-11 17:28
임채령
▲대하소금구이 먹는법과 새우 효능을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베이 )

[리서치페이퍼=임채령 기자] 쌀쌀해진 날씨에 많은 사람들이 대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대하는 새우 중에서도 십각목 보리새우과의 갑각류로 몸집이 큰 새우라 하여 대하라 불린다. 먹이와 산란을 위해 연안과 깊은 바다를 오가며 생활하는 대하의 수명은 약 1년이다. 또한 대하는 소금구이로 많이 알려져 있는 새우이며 자연산도 있지만 양식을 하기도 한다. 대하는 월동준비를 하는 9월부터 다음해 1월까지가 제철이다. 이때가 달고 감칠맛을 내는 아미노산인 글리신 함량이 높고 살이 많이 올라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하다. 대하는 신장을 강하게 해 남성의 양기를 북돋아주는 보양식과 고단백에 저지방, 고칼슘 식품으로 어린이 성장발육과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으로 전해진다. 그렇다면 어떤 대하를 골라야 영양분이 풍부하며, 어떻게 조리를 해야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대하소금구이 먹는법과 새우 효능을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베이 )

대하의 효능 및 부작용

대하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우선 대하에 많이 함유된 카로틴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줘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대하에 있는 키토산은 노화를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대하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간에 나쁜 영향을 주는 독소 물질을 배출해주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대하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강장 효과에 도움을 주는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C, B, E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 미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여기에 대하는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살을 빼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섬유질 성분도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해 배변활동을 돕고 변비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하지만 대하가 아무리 영양이 많아도 사람에 따라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먼저 대하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으로 분류돼 있기 때문에 처음으로 대하를 섭취하는 아이들은 알레르기 유무 검사를 확인 후 먹어야 하며,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 역시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한, 통풍을 일으키는 퓨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요산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되도록이면 섭취를 금지하는 것이 좋다.

▲대하소금구이 먹는법과 새우 효능을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베이 )

맛있는 대하 잘 고르려면?

맛있는 대하는 고를 때는 먼저 몸통이 투명하고, 껍질이 약간 단단한 것으로 윤기가 반질반질한 것이 좋다. 다리와 머리, 몸통 등이 모두 붙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또한 머리와 목의 색을 확인하고 골라야 한다. 대하의 목 부분에서 볼 수 있는 붉은 빛을 알로 착각하기 쉬운데 이는 상해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대하를 가능한 빨리 신선한 상태로 먹어여 하며, 내장을 제거 한 후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서, 물기를 제거 한 다음 밀폐한 상태로 서로 얼어붙지 않게 냉장실이나 냉동실 등 신선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대하소금구이 먹는법과 새우 효능을 알아보자(사진출처=ⓒ크라우드픽 )

대하 소금구이 레시피

대하소금구이를 만들기 전 새우를 손질해야 한다. 우선 새우의 머리와 껍질, 물총, 내장 등을 제거한다. 새우의 내장을 간단히 제거하는 방법은 새우의 등 2번째와 3번째 마디 중간 부분을 이쑤시개로 찔러 내장을 제거하면 된다. 새우 손질을 끝냈다면 본격적으로 대하 소금구이를 만들면 된다. 냄비에 굵은 소금, 대하, 대파, 레몬을 올려주고 뚜껑을 덮어 5분간 구워준다. 쌈장과 마요제를 섞은 후 대파 녹색 부분을 잘게 썰어 소스를 만들어주면 완성이다. 소금구이 외에도 대하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고춧가루와 간장, 된장, 청양고추와 함께 끓여 낸 새우탕과 대파, 마늘, 생강, 마늘 고추를 끓여낸 육수를 이용해 만든 새우장, 손질한 대하와 부침가루를 섞은 대하 부침개 등이 있다.

[리서치페이퍼=임채령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