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Socio of Sci/Bio-Philoso
기술에 의한 만남 '온라인 데이트', 그 허와 실
등록일 : 2019-11-20 14:23 | 최종 승인 : 2019-11-20 14:42
손승빈
미국에서만 약 40%의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데이트를 한다(사진=123rf)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시대가 지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러한 데이트도 그 개념과 가치관, 그리고 실제 데이트 행위에 있어 여러 발전과 진화를 거쳤다. 

가령 20세기 초에는 데이트가 좋은 배우자감을 선택하는 전제 조건의 하나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데이트 그 자체로 남는다는 것이다. 실제로 오늘날의 데이트는 결혼과 연결지어지는 이전 절차로 여겨지지 않는다. 

현대 시대의 데이트, 그 모든 것을 파헤쳐보자.

온라인 데이트

미국에서만 약 40%의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데이트를 한다. 그리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휴대폰에 최소 한 개 이상의 데이트 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범블앤힌지나 플렌티오브피시, 틴더 등 데이팅앱은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이상적인 데이트 상대를 가장 시기적절하게 매치해주면서 인기를 끈다. 이제는 데이트 상대도 기술이 알아서 찾아주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같은 추세에 우려를 제기하기도 한다. 온라인 데이트가 너무 상품화되면서, 더 이상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온라인 데이트 코치이자 프로파일헬퍼의 창립자인 에릭 리스닉은 젊은 세대들이 온라인 데이트를 실제적이고 낭만적인 행위로 접근하기 보다는 일종의 비디오 게임처럼 취급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인간 관계 전문가인 비너스 니콜리노는, 전자 커뮤니케이션 장치를 통해 상대에게 구애하고 데이트를 신청한다는 것은 젊은 세대들의 불안감이 스크린에 투영돼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에 낭만적이고 로맨틱한 많은 순간들이 한 순간에 사라져버린다는 것. 

또한 이는 '사랑에 빠지다'라는 말에 대한 정의를 이전과는 다르게 해석시키기도 한다. 이에 따른 새로운 신조어들도 탄생하는 것이다. 바로 가상현실 데이트다.

가상현실(VR), 데이트의 미래?

앞서 언급한대로 기술은 데이트의 정의와 행위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사랑에 빠진다는 의미 역시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양상이 진화되는 중이다. 그 한 가지 예는 바로 VR이다. 

VR 데이트는 가상이라는 공간 자체에 힘입어 평소보다 더 자신에 대해 노골적이고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연구들에 따르면, VR 데이트는 스카이프나 페이스타임을 통해 영상으로 통화하는 것보다 더 큰 신뢰와 만족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VR 공간에서 서로가 더 많은 것들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데이트의 경우 개인이 탐색할 수 있는 신뢰성이 다소 부족할 수 있다((사진123rf)

온라인 데이트에 대한 불만들

다시 현실로 돌아가서, 온라인 데이트의 경우 개인이 탐색할 수 있는 신뢰성이 다소 부족할 수 있다. 보다 기술적으로 연결돼있긴 해도 사용자들 사이에서의 불안과 우울감은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이다. 이에 단절 역시 빠르고 쉽게 행해질 수 있다.

오늘날 온라인 데이트에서 상상할 수 있는 더 많은 로맨틱한 전망들이 있지만, 이는 현실과는 상충된다. 이전보다 더 많은 싱글이 생겨나고 있고 다양성이 확산되면서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은 더 많아지고 잇는 것. 그러나 이 같은 변화가 보다 좋은 관계의 데이트를 실현시키는 것은 아니다.

이는 마치 현재의 무한 옵션들이 반대로 '선택의 패러독스'를 생성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만드는데, 즉, 너무 많은 선택권이 부정적인 영향으로 미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개방성에 큰 영향을 미쳐 오히려 상대를 고를때 더욱 주저하도록 만들고 있다. 

또한 쉬운 선택과 즉각적인 만남으로 인해 한 번에 불꽃이 튈 수는 있겠지만, 여전히 상대에 대해 배우고 신뢰를 구축하며 경험을 공유하는 등의 진정한 관계는 배제될 수 없다. 이에 책임없는 선택은 더 빠른 단절을 초래할 수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서로 간 신뢰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온라인 앱을 통한 즉각적인 만남이 마치 한 순간에 유령처럼 사라져버리면서, 이에 따른 사회적 책임이 부재해지기 때문이다. 

 

​온라인 데이트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지만, 서로간 공통된 맥락이나 신뢰가 없다면, 정직하고 순수한 행동은 나타나지 못한다. 그리고 이는 개인들이 자신의 사회적 책임에서 쉽게 벗어나도록 만들고 상대의 자존심에 영향을 미치며 더 큰 사회적 불안을 야기하게 된다.

더불어 선호하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유형은 당 시대의 문화와 세대에 종종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가령 많은 디지털 플랫폼들을 다 사용할 수 가 없어, 일부는 메시지나 하려는 말의 의도를 오해받기도 하는 것. 혹은 다른 국가의 사람들이라면 디지털 번역의 오역으로 의미있을 수 도 있을뻔한 관계를 일찍 끊어지게 만들 수 있다.

소셜미디어에는 사용자들이 숙달해야 할 고유한 언어가 있다. 가령 잠수나 낚시, 혹은 특정 세대들이 잘 사용하는 언어들로, 이 같은 신조어까지도 습득하고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이다.

많은 온라인 데이터들이 불평하는 마지막 한 가지는 바로 더 이상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가령 우연한 만남에서 이뤄지는 진정하고 솔직한 데이트로, 기술에 의해 범벅된 앱이라는 장소에서는 이 같은 순수한 만남이 절대 이뤄질 수 없다.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