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기후 변화, 조류 이주 패턴에 극도의 영향 미쳐
등록일 : 2019-11-20 15:47 | 최종 승인 : 2019-11-20 15:48
손승빈
조류가 온대 지역으로 이주하고 있다(사진=픽사베이)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다른 동물종처럼 조류도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기후 변화가 악화될수록 조류의 생명과 서식지가 심각하게 피해를 입고 있다. 미국 자연 보호단체인 매스 오듀본에 따르면, 지구상의 번식 조류 중 30% 이상이 감소하고 있다. 대부분 번식 조류는 기후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지만, 가장 위험에 처한 조류는 고고도 숲 서식지와 해안 서식지, 장거리 이주에 의존하는 조류종이다.

숲에서 서식하는 조류종 가운데 49%는 매우 위험한 상태에 처해 있다. 기후가 따뜻해지면서 서식지 자체가 눈에 띄게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솔새 등을 포함한 북부 지대 숲에 서식하는 조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그리고 장거리 이주 조류종의 66%가 이주 일정을 조절할 수 없어져 매우 위험한 상황이다. 이는 기후가 변화하면서 멀리 떨어진 식량원의 변화 흐름을 읽을 수 없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게다가 조류 이주 패턴도 영향을 받고 있다. 조류는 여러 가지 이유로 번식기와 비번식기 사이에 수백 혹은 수천 마일을 이동한다. 예를 들어, 알을 품는 시기에는 먹이가 빠르게 고갈되기 때문에 이주할 필요가 있다. 이 시즌에는 먹이 채집과 번식이 평소보다 어려워진다. 이 때문에 경쟁이 치열해지고 포식자들도 공격적으로 새를 사냥한다.

 

바람의 변화가 조류 이주에 영향 미친다

수 세기에 걸쳐, 조류의 이주 패턴과 목적지, 시기 등이 진화했다. 그 과정에서 새끼를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조건을 활용했고 새끼를 건강하게 기를 수 있는 기회를 늘렸다. 특히, 북극에 서식하는 조류는 온대 서식지를 찾아 이주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기후 변화가 이주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

2018년 코넬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이주 조류에 바람은 중요한 작용을 한다. 연구팀은 143개 이상의 기상 레이더 기지국의 데이터를 수집해 봄과 가을 조류의 이주 고도와 방향, 밀도 등을 측정했다.

그 외에도 연구팀은 기후변동에 관한 정부간 패널(IPCC)에서 발표한 보고서의 데이터를 사용했다. 분석 결과, 바뀐 바람 때문에 북미에 서식하고 있는 조류가 가을에 남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는 봄과 가을 이주 기간에 남쪽에서 부는 바람이 더욱 강해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다행인 것은 봄 이주 기간 강해진 순풍에서 생존 확률이 높은 조류는 북부 서식지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역풍이 강한 가을 이주 기간에는 에너지가 고갈될 수 있다.

바람의 변화로 북미에 서식하는 새가 남쪽으로 이주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사진=123RF)
 

조류, 이른 시기에 이주

기후 변화도 이주 조류 패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조류는 여름 서식지에 평균 하루 일찍 도착하고 있다. 2018년 에든버러대학은 5개 대륙에 서식하는 조류 수백 종을 조사했다. 여기에는 댕기물떼새와 백할미새 같은 단거리 이주종과 제비 같은 장거리 이주종이 포함됐다.

연구팀은 환경 변화에 대한 조류종의 반응 변화를 살피기 위해 거의 300년 전의 이주 조류종 기록과도 비교했다. 그 결과, 기온 상승 때문에 이주 조류들은 번식지에 전보다 빨리 도착하는 경향이 생겼다.

계절성 기온과 먹이 이용 가능성 때문에 조류가 여름 번식지에 제시간에 도착하는 것은 중요하다. 단지 며칠이라도 잘못된 시기에 도착하면 먹이와 둥지를 품을 장소 같은 중요한 자원을 놓칠 수 있다. 장거리 이주 조류는 기온 증가에 대한 반응성이 줄어들었다. 그 결과, 번식지에 먼저 도착한 다른 조류들에게 자원을 뺏기고 있다.

"많은 식물과 동물종의 활동 시기가 바뀌고 있다"고 우수이 타쿠지 박사는 말했다. 조류의 이동 시기 변화로 교배 습성도 위기를 맞을 수 있으며 먹이도 제약을 받을 수 있다. 결국 생태계 패턴의 연쇄 반응이 망가질 수 있다.

조류 이동 패턴에 대한 현재 및 과거 연구로 기온 상승으로 인해 조류가 더욱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조류의 회복력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지만 생활 방식의 급격한 변화는 비극으로 이어질 수 있다.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