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는 훈육의 한 방법으로 타임아웃을 선택한다(사진=123RF)

육아는 즐겁기도 하지만 때로 스트레스가 되기도 하는 여정이다. 유아와 미취학 아동을 돌보는 부모는 자녀가 감정을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부모는 엄격하지만 애정 어린 방식으로 자녀를 훈계하려는 이유로 체벌하는 대신 '타임아웃' 방식을 채택한다. 해외 매체 더컨버세이션은 기사를 통해 타임아웃은 2~8세 어린아이들에게 '가끔, 침착하게 사용될 경우'에만 효과적이라는 증거가 있다고 전했다.

타임아웃은 부모가 소리를 지르거나 자녀를 체벌하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것으로 보인다. 미국 콜롬비아대학의 임상심리학자인 로라 마크햄 박사가 만든 아하 페어런팅(AHA! Parenting) 웹사이트는 타임아웃은 비폭력적이면서도 아동에게 주의를 줄 수 있다고 전했다.

타임아웃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타임아웃은 종종 오해를 받고 악용되는 육아 전략이다. 타임아웃을 반대해 온 미국 UCLA의 심리학 교수인 댄 시겔 박사는 '사전 계획된 타임아웃' 기술을 지지한다고 주장한다. 이 전략에는 의도적이며, 짧고, 미리 조정된 부모의 관심 철회가 포함된다.

관심의 철회는 미리 계획되어야 하며, 이때 부모와 자녀 모두 무슨 일이 발생하고 있는지 이해한다는 특징이 있다. 부모는 타임아웃을 위한 지침이 명확하고 올바른지 확인해야 한다. 또 자녀가 부모의 요구를 들어줄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숫자 5까지 세면서 지시 사항을 말하고 만약 아이가 따르지 않으면 그에 따른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부모의 지시가 위협이 아님을 분명히 해야 한다. 대신, 자녀가 즉시 따를 기회를 주는 것처럼 말한다. 경고가 끝난 후에도 부모의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경우 침착하게 미리 정한 곳으로 자녀를 보낸다. 어린아이가 기분을 가라앉히고 잘못을 깨닫기 위해서는 최소한 3분에서 5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부모는 자녀에게 명확한 지시 사항을 전달하고, 자녀가 이를 준수할 기회를 갖게 해야 한다. (사진=123RF)

타임아웃을 사용하지 않아야 할 때

많은 사람이 타임아웃 전략이 과대평가되었으며 어떤 부모들은 일관성 없이 사용한다고 믿는다. 아이들은 왜 자신이 타임아웃을 해야 하는지 전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임신과 육아에 대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접근법을 제공하는 베리웰패밀리는 타임아웃을 받은 많은 아이들이 처벌 후에도 이전과 같이 부적절한 행동을 반복한다고 전했다.

자녀는 타임아웃의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만큼 나이가 많아야 한다. 아이가 너무 어려서 벌을 받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면 징계 전술이 통하지 않는다. 그 외에도, 만약 부모가 자녀를 타임아웃 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 접근법이 부모와 자녀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부모는 자녀가 자리에서 일어나거나 돌아다닐 때마다 타임아웃에 시간을 더해서 묶어두려고 한다. 하지만 자녀는 징계가 아닌 싸움으로 간주할 뿐이며 결국 부모를 더 화나게 할 수 있다.

 

타임아웃의 문제점 

타임아웃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 전략은 때로 아이들의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다. 아이가 자신을 나쁜 사람으로 보게 할 수 있고, 자존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타임인패어런팅(Time-In Parenting)의 저자인 오토 와이닝거 박사는 "자녀를 통제하기 위해 분리시키는 방법은 '나쁘다'라는 느낌을 지속시킨다. 자녀는 감정을 분출하기 전에 이미 자신에 대해 좋지 않은 느낌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으며, 타임아웃으로 인한 고립은 이러한 부정성을 스스로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타임아웃은 통제하기 힘든 감정 또한 수용되고 조절될 수 있다는 교훈을 배우는 기회를 앗아간다. 자녀를 방이나 구석으로 보내면 잠시 진정할 수 있지만, 문제를 관리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지는 못할 것이다.

부모로서 '보듬어주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단순히 육체적으로 돌보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아이가 안심할 수 있고 편안함을 느끼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부모를 위한 타임아웃

자녀가 한계를 뛰어넘는 경우 부모 또한 이성을 잃을 수도 있다. 타임아웃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좋은 감정 기법이다. 아하 페어런팅은 부모 자신이 이성을 잃으려 한다는 것을 깨달을 때 즉시 5분간 타임아웃을 실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타임아웃을 통해 부모는 결국 후회하게 될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이 전략은 부모가 훈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타임아웃을 흔하게 사용하던 부모들은 타임아웃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체벌도 하지 않으며, 자녀에게 절대로 소리를 지르지 않는 가정이 있다는 사실에 놀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