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좁혀지지 않는 간극…부부 간 '대화' 중요하다
등록일 : 2019-11-27 14:47 | 최종 승인 : 2019-11-27 14:48
이택경
부부간 대화는 매우 중요하다(사진=123RF)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부부 관계는 놀라울 정도로 멋질 수 있지만 동시에 엄청나게 고통스러울 수 도 있다. 마치 롤러코스터처럼 우여곡절을 겪게 만들어, 커플들을 흥분과 기쁨으로 멍하게 하거나 비참과 고뇌로 아연실색하게 만들기도 하는 것. 

이는 서로 사랑하는 이들이 함께 하기로 결정하는 것은 눈 깜짝할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이지만, 실제로 함께 지내는 것은 많은 일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에 부부들은 좋은 시절과 나쁜 시절을 통해 관계를 지탱할 수 있도록 용기와 배려를 지녀야한다. 그리고 이는 정직하고 진솔한 대화로 이루어질 수 있다.

사실 원활한 의사소통은 어떤 관계에서든 기본이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정서적 관계를 유지하는 커플들은 안전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의사소통으로 어떤 걱정이나 문제도 다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화가 중요한 이유

진솔하고 깊은 대화는 부부간 친밀감을 더욱 강화시키는 접착제나 마찬가지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서로의 불꽃을 마구마구 피우려면, 서로의 감정과 요구, 그리고 관심사를 표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제로 부부가 대화하는 것은 다양한 이점을 가져다 준다. 가장 기초적으로 다툼을 방지하고 더 깊은 관계를 자극해 공감적인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상대에게 거절당할 것이 두렵거나 그렇게 될 것으로 오해해 토론에 우려가 제기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자신에게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문제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일부 사람들에게는 능숙하거나 익숙하지 않기 때문.

그러나 이 모든 걱정과 근심에도 불구, 남녀간 생각과 감정을 말하고 표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부부들이 직면하게 되는 흔한 문제들은 무엇일까?

침묵 대신 자신 좀 더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사진=123RF)

관계 유지

부부간 단절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수 년간 함께 살아오면서 어느새 흥분과 설레임은 사라지고 당연하게 서로를 받아들이게 됐기 때문이다. 이에 무엇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깊게 알고싶어하지 않거나 때로는 귀찮게 여기기도 한다. 

하지만 부부간 연결 관계가 끊어지면 이는 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한다. 이는 서로 시간을 내 대화를 시작하고 데이트를 지속해야하는 이유다.

많은 이들이 대놓고 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무식하거나 혐오스럽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부부 사이에 자금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모르고 있다면, 이는 향후 배신감이나 적개심으로 발전될 수 있어 좋지 않다.

부부가 수익과 지출, 예산 등에 대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계획하며 이야기하는 것은 의견 불일치를 방지할 뿐 아니라 상호존중심도 기를 수 있어 효과적이다.

신뢰와 존중

부부가 서로의 행동에 의문을 품기 시작하는 순간 불신은 서서히 스며든다. 정직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없을 때 특히 그렇다. 그리고 이는 결국 관계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것. 부부 관계는 신뢰와 존중에 기초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친밀감
 

사실 많은 부부가 성생활에 불만을 드러낸다. 특히 결혼한지 오래된 부부일수록 이러한 감정은 더 높아질 수 있는데, 이는 자칫 상대의 불륜이나 다른 배신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죄책감이나 수치심에 이러한 문제에 대해 말할 용기가 나지 않더라도, 부부는 진솔한 대화로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수용되지 않는 상대의 결점

관계가 시작될때는 서로의 콩깍지로 인해 모든 것들이 다 아름답고 즐겁게만 보이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이같은 효과는 사라지게 마련이다. 그리고 이전에는 좋았다고 느껴지던 것이 이제는 짜증나고 신경을 거슬리는 일로 반전될 수 있다. 이때도 역시 대화가 최고다.

 

힘든 대화, 어떻게 지속하나

내면에 쌓여있는 각종 불만에도 불구, 겉으로는 모든 것이 괜찮다고 가장하는 것은 결국 실망과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그러나 꼭 해야하는 대화에도 주저하거나 선뜻 손을 내밀지 못하겠다면, 용기를 북돋울 수 있는 몇 가지 요령을 터득하는 것도 좋다.

중요한 것은 문제를 미루지 말라는 것. 그리고 미리부터 이야기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추측해서도 안된다. 다만 대화 주제가 다소 민감하고 자극적이거나 상대가 다른 의견을 가질 것으로 생각되더라도, 합의에 도달하기를 희망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든 부부 관계 문제는 개방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이 부재할때 나타난다. 이에 침묵 대신 자신 좀 더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현명한 처사다.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