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글로벌 결혼식 풍습, 한눈에 들여다보기
등록일 : 2019-11-27 15:38 | 최종 승인 : 2019-11-27 15:45
이택경
결혼식은 세계 모든 문화권에서 축복받는 축하 행사다(사진=123RF)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결혼식은 세계 모든 문화권에서 축복받는 축하 행사다. 특히 문화권마다 다른 독특한 여러 신념과 전통이 있는데, 이들은 보통 수 세기 전부터 가족과 결혼의 유산 가치를 지키기위해 조상들이 행해왔던 유산물이다.

즉 각 국가마다 고유한 결혼식 관습이 존재하는 것. 물론 관습이 어떻든 신부와 신랑에게 영원한 행복과 행운을 빌어준다는 개념은 동일하다.

이와 관련, 전세계 여러 나라의 독특한 결혼 전통을 소개한다.

 

독특하고 기발한 결혼 전통 풍습들

아르메니아

아르메니아에서는 결혼식에 선 커플들이 피로연 자리에서 접시를 깨뜨리는 풍습을 유지한다. 이는 행운을 얻기 위한 것으로, 이후에는 신랑의 어머니가 아르메니아 전통 빵인 라바쉬 빵을 커플에게 전달한다.

전달 방법은 이들의 어깨위로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히 균형을 유지하며 건네는 것. 마지막으로는 행운을 붙잡는다는 의미로 한 스푼의 꿀을 먹는다.

오스트리아

이 곳에서는 결혼식 날 아침 일찍 총성이나 폭죽으로 신부를 깨우는 관습이 있다. 이후엔 친구들이 집밖에서 라켓을 휘드르는데, 이는 악령을 쫒기 위한 퍼포먼스다.

보르네오

보르네오에서는 신랑과 신부가 첫 3일간 집에서 문을 닫고 생활한다. 더 독특한 점은 유대감을 깨뜨리지 않도록 화장실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

필리핀에서는 신랑과 신부가 각각 흰 비둘기를 풀어주는 관례가 있다(사진=123RF)

브라질

신부는 웨딩드레스 안자락에 아직 싱글인 여자 친구의 이름을 적는데, 이는 행운과 결혼을 축복하기 위한 풍습이다.

콩고

이 곳에서는 신랑 신부가 결혼식 내내 웃을 수 없다. 결혼식 날 웃는다는 것은 신성한 결혼식을 우습게 여긴다는 의미라고 한다.

중국 

중국에서는 결혼식이 열리기 한달 전 신부가 엄마와 할머니, 자매, 그리고 여자 친척들과 함께 우는 풍습이 있다. 이는 부모에 대한 감사와 고향을 떠나야하는 슬픔에 대한 상징으로, 울음 소리는 한 달 동안 하루에 한 시간씩 지속된다.

체코

결혼식에 앞서 부부의 침대에 어린 아기를 눕히는데, 이는 출산에 대한 기대와 이를 축복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피지

고래 이빨인 타부아는 피지에서 희귀하고 귀중하게 여겨진다. 이에 신랑은 신부나 신부 아버지에게 직접 타부아로 만든 화한을 선물해 자신의 성실함과 진정성을 보여준다.

프랑스

프랑스에서는 전통적으로 신부와 신랑이 결혼식 날 밤 전 화장실에서 초콜릿과 샴폐인을 즐긴다.

독일

결혼식이 끝나면 신혼 부부는 서로 협력해 통나무를 반으로 자르는 관례를 치른다. 이는 살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장애물과 문제들을 현명하게 극복하기 위해서다.

그리스

신랑의 들러리들이 직접 신랑의 얼굴을 면도해주면서 신뢰를 강조하는 풍습이 있다. 면도한 후에는 장모로부터 꿀과 아몬드를 받아 먹는다.

과테말라

신랑측 어머니가 쌀과 밀가루를 가득 담은 하얀 도자기 종을 때려 부부의 번영을 빈다.

인도

신부의 자매들과 사촌들이 신랑의 신발을 가지고 달아난뒤 그 대가를 요구하는 풍습이 있다. 이는 신랑이 안전하게 신부에게 돌아오도록 하기 위한 퍼포먼스다.

일본

일본에서는 신부가 머리부터 발끝까지 흰 색의 옷과 메이크업으로 꾸미는데, 여기서 흰색은 신부가 처녀라는 것을 보여주는 상징성을 보여준다. 

필리핀

신랑과 신부가 각각 흰 비둘기를 풀어주는 관례가 있는데, 이는 성공적인 결혼 생활을 비는 것이다.

폴리네시아

결혼식이 끝난 뒤 신부 친척들은 얼굴을 바닥에 두고 나란히 눕는데, 이 위를 신랑과 신부가 함께 걸어간다.

러시아

결혼 커플의 행운과 번영을 비는 의미로 밀로 장식된 달콤한 빵을 부부가 나눠 먹는다. 

스코틀랜드

커플은 결혼 생활에 닥칠 수 있는 고난을 상징하기 위해 결혼식 전에 얼굴과 피부를 검게 만든다. 그리고 가족들과 친구들은 역겹고 협오스러운 액체나 분비물 들을 이들에게 흠뻑 뒤집어 씌우는데, 커플은 이 상태로 시내를 행진해야한다.

이처럼 고난을 함께 겪은 부부는 이후 결혼 생활에서 발생하는 모든 시련을 겪을 수 있다고 믿어진다.

영국과 미국

영국에서는 신부가 오래된 것과 새 것, 빌린 것, 푸른색의 물체, 그리고 6펜스의 은화를 신발에 넣으면 행운이 찾아온다고 믿는다.

미국 역시 오래 된 것은 부부의 아기를 축복하고, 빌린 것은 행운을 가져다 주며, 새로운 것은 밝은 미래를 가져다 주는 것으로 여긴다. 푸른색은 성실성을 뜻하며 동전은 번영을 기원하는 상징이다.

베네수엘라

신혼 부부가 들키지 않고 몰래 피로연장을 빠져나가는 것이 전통이다. 성공하면 복이 온다고 믿어진다.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