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누군가를 잃은 비탄을 극복하는 방법
등록일 : 2019-11-28 09:47 | 최종 승인 : 2019-11-28 09:48
이택경
누군가를 잃은 슬픔을 극복하기란 쉽지 않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인생에서 가장 고통스런 경험 중 하나는 아마도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이다. 친구, 가족, 동료, 반려동물 등 사랑하는 이를 잃으면 비탄에 빠진다. 비탄은 누군가의 죽음에 대한 슬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삶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탄을 극복하기란 쉽지 않다. 전문가들은 슬픔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모든 상황을 이해해야 진정으로 이를 받아들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비탄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비탄의 정의

슬픔을 이해한다는 것은 슬픔을 겪고 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감정의 변화를 아는 것과 원인이 정확히 무엇인지 아는 것을 의미한다. 비탄은 어떠한 손실이나 변화에 따른 정상적인 반응이며, 이에 대한 영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경우 대체로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난다. 하지만, 비탄은 또한 개인을 강하게 만들고 주변인들에 대한 감사를 고취하기도 한다.

미국 플로리다에 위치한 마약 재활 센터, 리커버리 빌리지의 캐서린 셰어와 시드니 지수크 박사는 "비탄은 감정적·인지적·기능적·행동적 수준에 대한 다른 반응의 감정적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이에 따르면, 비탄은 사람의 흔한 상태가 아니라 특정한 상태에 따르는 감정의 과정이다. 모든 사람은 다르기에 비탄의 표준이나 예상치는 없다. 그렇기에, 누군가를 잃었을 때 각자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비탄의 행태는 다음과 같다.

- 예기치 않게 누군가를 잃었을 때의 충격, 놀라움 또는 거부

- 특정 기간 내 심각한 감정적 고통을 경험

- 슬픈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갖거나 혹은 슬픈 상태로 계속 이어짐

비탄은 누군가를 잃는 것 그 이상이다.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정도로 큰 손실일 수 있으며, 고통을 일으킬 수 있다. 비탄의 영향은 실현되지 않는 꿈, 사회적 단절, 육체적·감정적·정신적 안전의 상실부터 삶을 관리하는 능력을 잃는 상황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비탄은 감정적, 인지적, 기능적, 행동적 수준에 대한 다른 반응의 감정적 과정으로 정의된다(사진=셔터스톡)

또한, 비탄에 빠진 사람은 다음과 같은 신체적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체중 감량 ▲잦은 두통 ▲불면증 ▲잦은 위장 문제 ▲긴장 ▲식습관 변화 ▲빈번한 아픔

감정적인 증상의 측면에서 비탄에 빠진 사람은 다음과 같은 경험을 겪을 수 있다.

▲제어할 수 없는 슬픔 또는 울음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격리 ▲걱정 ▲대부분 시간에 화를 냄 ▲외로움을 느낌

비탄 극복하기

비탄을 극복할 최선의 방법이 있다. 비록 누군가를 잃거나 무엇을 잃는 것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과 행동을 보일 수 있지만, 이를 받아들이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이 있다. 필 박사가 저술한 '현실 생활:인생의 가장 힘든 날을 위한 준비(Real Life: Preparing for the Most Challenging Days of Your Life)'에는 비탄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기술돼 있다.

인내심을 가져라 : 어떤 감정적인 고통으로부터 빨리 회복되지 않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비탄을 극복하는 일정한 시간이 정해진 것이 아니기에, 느리더라도 극복해나가려는 의지 자체가 중요하다. 하지만, 친구, 가족 등 자신을 지지해주는 다른 이들을 일체 만나지 않을 경우, 슬픔이 더욱 고통스럽고 오래 지속될 수 있다.

현실적이 되어라 : 짧은 시간에 슬픔을 훌훌 털어낼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하기 어려울 것. 비탄에 빠져 있을 때는 충분히 그 감정에 충실해야 한다. 이 과정을 거쳐야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길거나 너무 짧게 슬퍼하는 것 아니냐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일 필요는 없다.

변할 수 없음을 수용하라 : 모든 일은 어떠한 이유에 따라 발생한다. 그중 일부는 변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따라서,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을 비워야만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다.

타인의 지지를 받아들여라 : 비탄에 빠진 대부분 사람들은 타인으로부터 자신을 철저하게 격리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좋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가능한 많은 사람의 지지를 받아들이도록 노력하라. 비탄을 극복하는 과정에는 항상 타인의 지지가 뒷받침하고 있으며,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비탄에 빠져 있을 때 극복할 방법이 있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