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서부 아프리카 침팬지, 심각한 멸종 위기에 봉착해 이니셔티브 결행
등록일 : 2019-11-28 13:30 | 최종 승인 : 2019-11-28 13:30
한윤경
서부 아프리카 침팬지는 심각한 멸종 위기종이다(사진=픽사베이)
 

[리서치페이퍼=한윤경 기자] 서부 아프리카 침팬지가 지난 24년 동안 개체 수가 무려 80%나 줄어 멸종 위기에 처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레드리스트를 만들어 절멸 위험에 처한 동물 종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은 동물을 멸종 위기종(EN), 심각한 위기종(CR), 관심 필요종(LC) 등으로 나눠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종 보호를 위한 레드리스트를 작성했다. 

침팬지의 한 종인 서부 아프리카 침팬지(Pan troglodytes verus)는 EN 등급으로 레드리스트에 이름을 올렸지만, IUCN은 2016년에 이 종을 CR 등급으로 분류했다. 

서부 아프리카 침팬지의 미래는 밝지 않다. 현존하는 위협이 사라지지 않으면 개체 수가 연간 6% 가량 줄어들 것이다. 이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규모 토지 개발 프로젝트 때문에 서식지가 사라지면서 서부 아프리카 침팬지의 멸종은 불가피해 보인다.

 

 

침팬지는 지능과 적응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인간과 같은 환경에서는 생존하기 어렵다. 침팬지는 먹이와 둥지를 구하기 위해 야생에서 살아간다. 주로 과일을 먹고, 매일 밤 자리를 옮겨 둥지를 만들고 나무 위에서 잠을 잔다. 

하지만 인간의 활동으로 침팬지들이 살 곳이 사라졌다. 더구나 이 지역의 수많은 침팬지가 밀렵꾼에 의해 죽었다. 침팬지는 주로 고기, 전통 약재, 주술 등을 위해 사냥당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침팬지를 가축으로 길러 작물을 지키는 데 사용한다.

현재 야생에 남아 있는 침팬지는 약 17~30만 마리 정도로 추정된다. 가봉과 콩고 지역에 8만 마리가 서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서부 아프리카 침팬지의 개체 수는 1만 5,000마리 정도다.

보호 지역 밖 침팬지

최근 연구에 따르면 멸종 위기가 심화됐음에도 불구하고 보호 지역 외부에 사는 서부 아프리카 침팬지들의 모든 희망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영국의 듀렐 보존 및 생테 연구소의 학자들과 스페인 시에라 레오네 침팬지 보호 구역 학자들이 공동으로 연구한 바에 따르면, 이 지역에 건설 중인 도로가 침팬지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

하지만 침팬지가 주로 먹는 야생의 과일 나무가 다시 자랄 시간이 충분히 주어진다면 침팬지의 개체 수를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당국이 나무를 재배할 지역을 따로 보존해야 할 것이다. 연구진은 침팬지에게 안전한 서식지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늪도 보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침팬지를 보존하려면 상향식, 하향식 전량이 혼합돼야 한다. 또한 의사 결정 과정에는 현지 거주민들이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그래야 침팬지 개체 수를 서서히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인간의 행동과 활동을 통제할 수 있다. 암컷 침팬지는 5~6년에 한 번 새끼를 낳는다. 그렇기 때문에 침팬지의 개체 수를 늘릴 보존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서부 아프리카에 사는 사람들은 도의적인 책임으로 침팬지를 보전해야 한다. 침팬지는 매우 지적인 동물이며 인간과 가장 가까운 친척이다. 또 과일 나무의 씨앗을 옮겨 생태계가 넓어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로 인프라가 침팬지 서식 환경에 미치는 영향

도로가 만들어지면 침팬지의 서식 환경이 망가진다. 연구에 따르면 침팬지를 사냥하지는 않지만 비포장 도로가 만들어진 지역에서는 침팬지의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했다. 

그 이유는 침팬지들이 인간이 지나다니는 도로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 서식지를 짓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도로가 많아지면서 침팬지가 찾을 수 있는 안전한 서식지가 줄어들었다.

도로 인프라는 침팬지 서식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사진=위키미디어커먼즈)
 

이에 따라 침팬지 개체 수는 점점 감소하고 있다. 한편 침팬지들은 산림 면적이 제한적인 지역에서도 어느 정도 생존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산림 면적이 제한된 곳에서 살 수 있는 침팬지 개체 수는 많지 않다. 침팬지 서식지와 가까운 지역이 개발될수록 침팬지가 주로 먹는 야생 무화과가 줄어들고, 식량 자원이 없어지면 침팬지는 살아갈 수 없다.

침팬지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늪

서부 아프리카에서 늪은 경작지로 이용되는 경우가 드물다. 연구에 따르면 늪이 가까울수록 침팬지가 더 많이 서식한다. 개발로 인해 숲의 면적이 감소하고 있다면 늪이라도 보존해야 한다는 뜻이다. 현재로서는 늪이 침팬지들에게 유일하게 안전한 피난처인 것으로 보인다.

서부 아프리카에서 늪은 경작지로 이용되는 경우가 드물다(사진=위키미디어커먼즈)
 
[리서치페이퍼=한윤경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