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세계 열대 우림, 1초마다 약 1에이커 소멸
등록일 : 2019-11-29 09:25 | 최종 승인 : 2019-11-29 17:28
손승빈
세이브 더 아마존 연합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과거 지구 표면의 14%를 덮고 있던 열대 우림은 이제 6%까지 줄어들었다(사진=게티이미지)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지구 온난화 및 기후 변화의 영향이 커지면서 열대 우림이 위기에 봉착했다. 

열대 우림은 전 세계에 존재하지만 특히 중남미, 서아프리카와 중앙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호주에 많다. 열대 우림은 전 세계의 인류가 호흡하는 대부분의 산소를 생성하며 동식물의 서식지를 제공하는 등 지구 생태계의 매우 중요한 존재다.

2017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현재의 삼림 벌채 속도를 고려할 경우 열대 우림이 단 한 세기 안에 완전히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30년 전에는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동남아시아에 넓은 열대 우림이 존재했다. 그러나 현재 그 중 많은 부분이 소 방목지 및 야자수 나무, 고무나무 농장, 도시 확장, 콩 농업, 댐 및 벌목 등을 이유로 개간되고 말았다. 

가디언의 기사에 따르면 세계 열대 우림은 풍성한 야생 동물의 서식지다. 또한 3억 명의 사람들에게 식량 및 소득, 에너지 안보, 약용 식물을 제공한다.

지난 50년간 아마존 열대 우림의 약 17%가 대부분 삼림 벌채로 인해 파괴됐다(사진=픽사베이)

세이브 더 아마존 연합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과거 지구 표면의 14%를 덮고 있던 열대 우림은 이제 6%까지 줄어들었다. 전문가는 40년 안에 마지막으로 남은 열대 우림까지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한다. 

이는 1초마다 약 1에이커의 열대 우림이 사라지는 속도다. 또한 지구는 매일 137종의 동식물 및 곤충을 잃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한 해당 약 5만 종에 이른다.

열대 우림이 지속적으로 사라지면서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위한 치료법도 소멸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121개의 처방약은 식물에서 추출한 원료로 제작한다. 

또한 열대 우림 인근에 거주하는 지역 사회 및 사람에게도 위협이 된다. 예를 들어 5세기 전에는 아마존 열대 우림에 약 1,000만 명의 인도인이 거주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20만 명 미만까지 줄어들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열대 우림의 절반이 한 세기 안에 사라졌다고 한다.

 

열대 우림의 중요성

지난 50년간 아마존 열대 우림의 약 17%가 대부분 삼림 벌채로 인해 파괴됐다. 그러나 지구가 열대 우림을 잃으면 중요한 천연자원이 사라진다는 점을 모두가 간과하고 있다. 

열대 우림은 음식을 생산하고 물을 거르고 저장하며 홍수나 토양 침식 및 가뭄으로부터 인류를 보호한다. 라이브사이언스에 따르면 지구에 존재하는 산소 또한 대부분이 열대 우림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그로잉에어파운데이션은 열대 우림 1헥타르에 나무 750종 이상이 서식하고 있다고 보고한다. 이들 나무는 각각 거의 260파운드의 산소를 생산할 수 있다. 하지만 나무를 벌채하면 저장하던 이산화탄소가 방출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잘라낸 아마존 나무로 인해 매년 약 19억톤의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에 방출되고 있다.

열대 우림에서 발견되는 많은 식물이 의료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화장품이나 식품, 항암제 제조도 여기 속한다. 브라질 너트 나무 등은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는 아마존 열대 우림 이외에서는 서식하지 못한다. 그 외에도 열대 우림에는 재규어, 오랑우탄, 수마트라 코뿔소 등 멸종 위기에 청한 동물이 많다.

 

​뮌헨 공과대학교(TUM) 연구진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열대 우림은 이미 한계에 도달해서 인류가 생성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더 이상 흡수할 수 없다. 사이언스데일리에 따르면 이들 연구진은 각각 선별한 14개의 생태계 모델을 이용해서 아마존 지역의 영양 공급이 바이오매스 생산을 제한하는 정도를 조사했다. 

카트린 플리처 박사는 "아마존의 많은 지역은 현재 생태계가 수백만 년에 이르면서 토양의 영양분이 침출되어 공급이 부족한 상태"라며 "열대 우림이 제공하는 영양분이 사라지면 지구의 기후는 지금까지 추정한 것보다 훨씬 빨리 가열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열대 우림 보호

2017년 인도네시아의 주요 산림 손실은 2003년 이후 가장 낮은 비율을 기록했다. 인도 정부가 특정 지역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한 덕분이다. 
그 외 원주민 공동체와 보존 단체 등이 열대 우림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열대우림행동연대 및 국제적 보존은 경제를 실현하고 산림을 모니터링하여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