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Socio of Sci/Bio-Philoso
로맨틱 코미디는 왜 사람들을 끌어당길까?
등록일 : 2019-12-04 17:29 | 최종 승인 : 2019-12-04 17:29
조선우
로맨틱 코미디 장르의 영화, 드라마, 책은 사람들에게 위안이 되기도 한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조선우 기자] 사람들은 왜 로맨틱 코미디와 같은 해피엔딩 영화를 좋아할까. 로맨틱 코미디는 웃음과 감동, 환희와 즐거움을 모두 선사하는 장르다. 그래서 시간이 날 때 로맨틱 코미디 장르의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사람들이 많다.

로맨틱 코미디 장르는 일반적으로 두 사람이 만나 사랑에 빠지고, 확률을 무시하고, 장애물을 극복한 다음 궁극적으로 행복한 결말을 맞이하는 내용이다. 말하자면 동화와 비슷하다.

로맨틱 코미디는 가볍고 재미있고 웃기고 즐거우며 두 사람의 러브 스토리에 중점을 맞추고 극장을 찾은 관객들을 끌어들인다.

로맨틱 코미디는 비평가나 일반 시청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비평과 비난을 받는 장르다(사진=셔터스톡)

로맨틱 코미디 장르의 부상

오늘날 로맨틱 코미디 장르는 다양하고 복잡하며 화끈하다. 로맨틱 코미디 장르의 책 독자들은 열정적으로 자신이 재미있게 읽은 책을 추천하고, 영화 관객들 또한 애정 어린 시선으로 영화를 본다.

조사 기관 퓨 리서치 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일반적인 미국인들은 1년에 4권 정도의 책을 읽는 데 반해 로맨틱 코미디나 로맨스 분야의 책을 좋아하는 독자들은 1주일에 1권 이상의 책을 읽는 열혈 독자다.

한때 인기 있었던 로맨틱 코미디 영화가 극장에서 재개봉하거나 넷플릭스 등의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다시 관객들을 만나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도 한다.

이런 스트리밍 플랫폼만이 로맨틱 코미디 장르의 르네상스를 다시 연 것은 아니다. 재능 있는 감독과 배우들, 창의적인 작가들이 만나 새로운 세대의 사람들에게 '잘 먹히는' 로맨틱 코미디 작품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사실 극장가에서는 몇 년 동안 로맨틱 코미디 장르가 쇠퇴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로맨틱 코미디 영화가 다시 주류로 각광받고 있다. '미투' 운동의 여파로 여성의 또 다른 목소리가 더해진 로맨틱 코미디 작품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늘어난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로맨틱 코미디 장르의 책, 영화, 드라마, 엔터테인먼트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팝 컬쳐의 트렌드는 변덕스럽고 예측할 수 없다. 과거에 유행했던 것이 다시 유행하기도 하고, 오랜 시간 유행할 것만 같았던 것의 인기가 금방 식기도 한다.

또 트렌드는 주기적으로 되돌아오기도 한다. 한때 인기 있었던 로맨틱 코미디 장르가 최근 다시 활성화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로맨틱 코미디는 극장을 찾은 관객들을 끌어들인다(사진=셔터스톡)

로맨틱 코미디의 매력

아이러니하게도 로맨틱 코미디는 비평가나 일반 시청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비평과 비난을 받는 장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맨틱 코미디를 사랑하는 시청자도 많다.

시청자들은 주로 서로에 대한 첫인상은 최악이지만 결국 사랑을 깨닫고 이어지는 커플이 나오는 로맨틱 코미디, 잘 어울리는 커플이 예상치 못한 위기를 만나고 좋지 않은 타이밍 때문에 고생하는 로맨틱 코미디 등을 좋아한다.

로맨틱 코미디 장르의 영화, 드라마, 책은 사람들에게 위안이 되기도 한다. 두 사람의 사랑 이야기를 볼 때면 독자나 시청자 또한 현실의 걱정이나 여러 문제를 잊게 되기 때문이다.

로맨스와 코미디라는 두 장르가 합쳐져 선보이는 케미스트리와 행복한 결말이 약속돼 있다는 점도 독자 및 시청자들에게 로맨틱 코미디 장르가 인기를 끄는 이유다.

 

 

교훈

로맨틱 코미디는 화려한 제스처나 지속적인 사랑으로부터 오는 허탈감 보다는 조금 더 본질적인 진실을 강조한다. 사랑에 빠진 사람들은 모든 두려움을 이겨내고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욕망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로맨틱 코미디는 사랑의 기초를 알려주며 두 사람이 연결됐을 때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준다.

[리서치페이퍼=조선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