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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노화, 충분히 이룰 수 있다!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해지는 법
등록일 : 2019-11-29 14:03 | 최종 승인 : 2019-11-29 14:03
이영섭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노화에 매우 중요하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이영섭 기자] 누구나 건강하고 젊은 모습을 유지하고 싶어 한다. 정신적 및 정서적 건강뿐 아니라 궁극적인 삶의 질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여기에는 자신감이라는 커다란 원동력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건강한 노화, 어떻게 달성해야 할까?

노화에 따른 건강 상태의 중요성

나이가 들어가면서 느끼는 가장 큰 변화는 아침에 눈을 뜰 때마다 신체에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고 무엇인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감지하는 일일 것이다. 변화를 감지하면서도 동시에 균형을 유지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노화 과정에서는 신체 및 정신, 그리고 사회적 건강에 대해 더 깊이 탐구하고 노력할 필요가 있다.

먼저 신체적인 변화는 사람들이 가장 분명하고 명백하게 느끼는 영역 가운데 하나다. 실제로 35세가 지나면 10년마다 평균 5%의 근육량이 손실되는데, 이 근육 손실은 신체적 에너지 손실을 비롯한 체중 증가 경향, 질환에 대한 민감성, 그리고 노화 등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에 근육량 손실을 늦추기 위해서는 매일 움직이고 걸으면서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신 건강 문제는 다른 신체적 건강 상태와 더욱 민감하다. 즉 신체가 악화되거나 약해지면 이에 따른 정신 건강도 나빠질 수 있는 것.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60만 명의 뇌졸중 노인 환자 중 4분의 1가량은 우울증을 앓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무기력증이나 식욕 부진, 체중감소와 같은 징후들은 정신 건강 악화의 징후가 될 수 있는데, 장애에 대처하고 회복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의사 및 심리 치료사들과 소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혹은 다른 지원 공동체나 그룹을 찾아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사회적 건강은 인간 생존에 필요한 주요한 요소다. 모든 인간은 사회적인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하는 동물로, 사회적 관계의 필요성이 충족되지 않으면 이에 상응하는 정신적, 육체적 쇠퇴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사회적 네트워크는 자연스럽게 소원해지고 자신 역시 고립되기 마련으로, 심각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 역시 자원봉사 단체나 혹은 기타 다른 취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클럽에 가입해 정기적으로 사교 활동을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노화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긍정적인 인생관을 기르는 것이다(사진=셔터스톡)
 

이외에도 일하면서 느꼈던 직업적 행복 역시 은퇴 후에는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이를 대신할 수 있는 취미나 공예, 혹은 파트타임 업무로 성취감과 즐거움의 감정을 되찾는 것이 좋다. 동시에 뇌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외국어를 배우거나 게임을 즐기는 등의 정신적 자극 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건강하고 젊은 외모 유지하려면

건강한 노화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긍정적인 인생관을 기르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긍정적인 대처 능력과 태도는 가장 좋은 예 변수가 될 수 있다. 이와 관련, 젊음과 건강한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1. 화장품을 고를 때는 한 가지 상품만을 고집하거나 자신의 신체 타입에 맞지 않는 상품은 걸러내야 한다. 개인마다 제품에 대한 반응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니 반드시 임상 테스트를 거쳐 승인을 받은 상품을 사용해야 한다. 

2. 안티에이징은 조기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노화는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이긴 하지만, 안티에이징 제품은 일찍 시작하면 할수록 그 효과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어 좋다. 경우에 따라 시술이나 수술을 받을 수도 있지만, 이때는 미리 충분한 상담과 신중한 판단을 거친 뒤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오염 물질과 유독 가스는 피한다. 나이가 들면 생기는 반점 등 노화 징후에 크게 기여하는 요소들이다. 또한 흡연이나 음주 역시 가능한 끊는 것이 이상적이다.

4. 젊어 보이면서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건강식을 먹는 것이 최고다.

 

 

건강한 노화를 위한 레시피

나이가 들어가면서 기쁨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대처해야 하는 일들도 많아질 수 있다. 이에 회복탄력성을 키우고 노화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건강한 방법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가령 정직하고 솔직하게 감정을 표현하되 품위와 유머를 잃지 않는 것이다.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인생에서의 목적과 기쁨을 일관성 있게 찾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삶은 많은 변화를 거친다. 이 과정에서 한때 자신에게 생명을 불어 넣어줬던 대상들도 삶을 잃거나 상실될 수 있다. 그러나 이 대상에 집중하는 대신 자신에게 다가올 새로운 것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는 삶을 더 흥미롭고 기대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자신을 도와줄 지원 네트워크를 탄탄히 구축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언제라도 힘을 줄 지원 그룹을 갖는다는 것은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큰 도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가령 질병에 걸렸거나 실직했을 때, 혹은 환경에 변화가 생기는 등의 상황에서 친구나 가족, 친지 등의 지원 그룹은 주요 극복체가 될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사람들이 하나둘씩 빠져나간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 그룹을 갖는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혹은 더 많은 사회 활동에 참여해 새로운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도 좋다. 이는 건강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들과 함께 있는 시간만으로도 외로움이나 상실감, 질병에 대한 효과적인 완충장치가 될 수 있다.

 

[리서치페이퍼=이영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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