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스피루리나 효능 탈모 치료와 예방에 좋다? 단백질↑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인기'
신장 약한 사람 스피루리나 부작용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등록일 : 2019-12-02 15:54 | 최종 승인 : 2019-12-02 15:54
양윤정
▲스피루리나는 동안 관리에 자주 사용된다.(사진=ⒸJTBC 오늘 굿데이)

[리서치페이퍼=양윤정 기자] 스피루리나는 바다 깊은 곳에 사는 해조류 중 하나로 현재까지 지구에서 가장 오래 된 생물체로 알려진 시아노박테리아 일종이다. 스피루리나, 혹은 스피룰리나라고 불리는 이 해조류가 주목을 받은 이유는 나사, 미국 항공우주국 덕분이다. 인간이 우주로 갈 수 있게 되자 우주에서 먹을 수 있는 식품이 필요하게 됐다. 이에 간단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도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을 알아보다 이에 적합한 스피루리나가 주목을 받았다.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분이 풍부한 스피루리나에는 피코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은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우리 몸의 산화 작용도 방해한다. 이화여대에서 성인 남녀에게 24주간 스피루리나를 섭취했더니, 산화물질 지질과산화물 능력을 낮추고 면역세포가 활성화됐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염증 억제,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스피루리나는 각종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으며 피부 미용에도 좋다. 스피루리나의 색소 피코사이아닌은 항산화 효과를 보인다. 한편, 스피루리나는 단백질이 풍부해 머리카락 윤기와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동안으로 스타킹에 출연한 출연자는 스피루리나 팩을 즐겨한다고 한다.(사진=ⒸSBS 스타킹)

스피루리나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스피루리나 캡슐, 스피루리나 가루, 스피루리나 원액 등 원하는 형태의 스피루리나를 구매하면 된다. 배우 이시은은 동안을 유지하기 위해 자주 스피루리나 물, 스피루리나 주스를 만들어 마신다고 한다. 물에 콩가루와 스피루리나 가루를 넣고 섞은 것이다. 맛은 미숫가루와 비슷하다고. 과거 동안으로 SBS 스타킹에 출연한 53세 여성은 동안 비법으로 스피루리나팩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스피루리나팩이 주름 감소와 탄력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스피루리나 동안 팩 만들기는 간단하다. 요거트에 스피루리나 가루를 섞고 밀착력을 높이기 위해 밀가루를 첨가하면 끝. 이를 얼굴과 목에 발라주면 된다.  

 

스피루리나 부작용에는 주의해야 한다. 신장이 약한 사람은 부종의 위험이 있으며 자가면역 질환을 가진 환자도 지양하는 것을 추천한다. 

[리서치페이퍼=양윤정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