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오피오이드 중독, 새로운 치료법의 길 열려
등록일 : 2019-12-05 10:58 | 최종 승인 : 2019-12-05 10:58
이강훈
오피오이드 중독은 만성적인 정신 질환으로 간주된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이강훈 기자] 오피오이드 중독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이 나왔다. 

2017년 약 7만 2000명의 미국인들이 약물 과다복용으로 사망했다.

여기에는 오피오이드같은 불법 약물 사용도 포함됐는데, 미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약 3만 여건은 오피오이드 유형인 펜타닐 및 펜타닐 유사물에 의한 것이었다.

오피오이드란 

오피오이드란 신체 및 뇌의 다른 신경세포에서 인간의 오피오이드 수용체와 상호작용해 통증의 느낌을 줄여주는 천연 혹은 합성 화학물질이다. 이에 주로 통증 관리 약물로 사용되는 한 유형으로 볼 수 있는데, 옥시코돈이나 하이드로코돈, 펜타닐 및 트라마돌같은 진통제로 보면된다.

오피오이드는 보통 큰 부상이나 수술을 받은 직후의 통증을 줄여야할때 처방되는데, 이외에도 암 환자나 만성적인 통증을 가진 사람들의 통증 관리에도 적용가능하다.

다만 의사들은 이를 처방할때 오용 가능성이나 잠재적인 위험에 대해서도 미리 알려야한다. 또한 처방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처리하는 편이다.

이는 오피오이드의 중독과 큰 관련이 있다. 오피오이드 오용과 중독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의 오피오이드를 복용하면서 과용할때 주로 나타난다.

이에 따라 중독은 만성적인 정신 질환으로 간주되는데, 강박적으로 약물을 찾도록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오피오이드 사용 장애

미국정신의학회(APA)에 따르면, 오피오이드는 높은 수준의 양성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통증이 관리된 후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남아있을 수 있다. 대부분은 만성적이고 장기적, 혹은 평생토록 남을 수 있는 장애로, 심각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정신장애진단및통계편람(DSM) 제5판에 따르면, 이같은 오피오이드 사용 장애는 고통이나 괴로움을 초래하는 문제적인 오피오이드 사용 패턴으로 설명된다.

가령 더 오랜 기간 동안 더 많은 약물을 섭취하도록 만들거나, 오피오이드를 얻기위해 오랜 시간을 소비하는 습관, 혹은 사용하고자 하는 열망이나 갈망, 그리고 작업이나 기타 의무 이행에 문제가 발생해 정상적인 활동이 되지 않는 경우를 모두 포함한다.

이 오피오이드 사용 장애는 다른 약물 남용 장애와 유사한 증상도 가지는데, 단기간 내에 신체적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하다.

가령 만성적인 오피오이드 사용자가 갑자기 복용을 중단할 경우 심한 통증과 오한, 경련, 동공 확장, 불안, 구토, 불면증 및 메스꺼움을 겪을 수 있는 것이다.

오피오이드는 과도한 양성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통증이 관리된 후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남아있을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오피오이드 사용 장애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

이런 가운데 펜실베니아대간호대학원의 새로운 연구에서는, 오피오이드 강화 및 진통 반응에서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GLP-1) 수용체 작용제에 대한 증거가 발견돼 주목을 끈다. 

연구팀은 쥐 모델을 통해 오피오이드 복용 및 행동 탐색에 관한 연구를 수행, 이같은 사실을 발견했다. 쥐 실험 결과, GLP-1 수용체 작용제 엑센딘-4(exendin-4)의 체계적인 투여가 옥시코돈 자가 투여 및 옥시코돈 추적 행동을 감소시킨 것이다.

연구의 주 저자인 야팡 장은 이와 관련, 연구 결과가 오피오이드 남용 행동에서 GLP-1 수용체에 새롭고 혁신적인 역할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이어 중앙 GLP-1 수용체가 실제적인 영향 없이 오피오이드 사용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새로운 약물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GLP-1 수용체의 활성화는 실제로 오피오이드 사용자의 옥시코돈 복용이나 남용 행위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치료비가 부담되는 환자들에게 오피오이드 사용 장애를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오피오이드 사용 장애인 4명 중 1명만이 필요한 치료를 받고 있다. 치료법 가운데 약물 보조 치료는 오피오이드 의존성을 지닌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상담 및 다른 형태의 행동 요법과 함께 약물을 복용하는 방식이다.

약물은 오피오이드 갈망 욕구에 더해 금단 증상을 완화시키고, 오피오이드로 인한 과도한 흥분을 차단할 수 있다.

이 치료는 인지행동적 접근법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더 이롭다. 치료사들이 환자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재발 방지를 위해 일종의 교육을 진행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자가 치료 프로그램과 단체 치료, 전문 정신과 의사나 의료 전문가와의 일대일 상담 등이 포함된다.

[리서치페이퍼=이강훈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