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배에 가스차는 이유, 맹장염 초기증상이다? 남자·여자 맹장 위치 오른쪽 아랫배 통증 같아
등록일 : 2019-12-09 09:35 | 최종 승인 : 2019-12-09 09:35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박희연 기자] 배에 가스차는 이유는 맹장염 초기증상일 수 있다. 맹장염은 맹장 끝에 달린 충수 돌기에 생기는 염증이다. 대표적인 맹장염 증상은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다. 다만 맹장염 증상은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나 명치 아래 통증 등 통증 부위가 점차 옮겨지는 이동성 통증 질환이다. 이에 남자 맹장 위치와 여자 맹장 위치가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사실 남자 맹장 위치와 여자 맹장 위치는 배 오른쪽 아래로 모두 같다. 맹장염 초기증상과 맹장염 원인·수술을 알아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증상은 명치 아래 통증에 이어 체한 듯한 느낌과 상복부 통증이 모호하게 나타난다. 이어 맹장염 증상은 남자·여자 맹장 충수 돌기 위치에 따라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나 오른쪽 옆구리 통증으로 이어진다. 또 맹장염 초기증상은 배에 가스차는 이유나 자도 자도 졸린 이유가 될 수 있다. 아울러 충수염 초기증상은 통증 때문에 오른쪽 다리를 똑바로 펴기 어렵고 걷기 힘들어진다. 아울러 남자 맹장 위치와 여자 맹장 위치는 남자 맹장 위치와 달리 임신 초기증상으로 맹장을 위로 들어 올려 배 오른쪽 위로 맹장이 옮겨지기도 하나, 남자 맹장 위치와 여자 맹장 위치는 원래 배 오른쪽 아래로 모두 같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맹장염 원인·수술

맹장염 원인은 세균이나 변으로 충수 돌기 개구부가 막혀 발병한다. 맹장염 증상이 방치되면 맹장 터지는 이유나 복막염 원인, 천공이나 농양으로 세균으로부터 감염될 수 있어 빨리 병원을 방문해 수술 또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맹장염 진단은 혈액검사 또는 복부초음파검사, CT 검사, 바륨 대장 조영술로 진단한다. 맹장 수술은 염증이 생긴 충수 돌기를 잘라내면 된다. 맹장염 수술은  오른쪽 아랫배를 3cm 내외로 절개하는 개복수술보다는 흉터가 비교적 적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른 복강경 수술방법이 더 인기가 많다. 아울러 맹장 수술 후에는 소화기관이 마취에서 풀리고 정상적으로 활동하는지 확인해야 해 방귀를 뀌어야 음식을 먹을 수 있다. 

[리서치페이퍼=박희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