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대기오염, 지구를 질식시키다...대기오염 원인 및 파괴 효과
등록일 : 2019-12-09 14:32 | 최종 승인 : 2019-12-09 14:33
한윤경
풍력, 태양광 등 재생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 투자하면 대기오염 감소에 도움이 된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한윤경 기자] 인구 10명 중 9명이 높은 수준의 오염 물질을 호흡하며 건강 문제에 취약해지고 있다. 약 60만 명의 아동을 포함해 매년 700만 명에 이르는 사망을 초래한다. 대기오염은 이제 말 그대로 삶과 죽음의 문제가 됐다.

글로벌 위기

가정에서 발생하는 연기와 도시 대기의 스모그가 합쳐지면 기후와 건강의 가장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도시 거주자의 80% 이상이 WHO 지침 제한을 초과하는 나쁜 공기질에 노출된 상태다. 특히 저소득 및 저소득 국가는 실내와 실외에서 모두 가장 취약할 수 있다.

이는 유엔 환경을 비롯한 WHO, 그리고 세계은행(WB)의 데이터에서도 잘 나타난다.

-매시간 800명 혹은 분당 13명이 대기오염으로 사망한다. 매년 결핵과 에이즈, 말라리아로 사망하는 사람들의 수를 합친 것보다 3배나 많으며, 사망자의 60%는 여성과 아이들이다.

-탄소 배출과 화석 연료 연소 및 기타 오염 물질은 기후 변화와 지역 대기오염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매년 380만 명의 조기 사망이 가정 내 대기오염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광범위하게 발생한다.

-전 세계 어린이 93%가 WHO 지침을 초과하는 지역에 거주한다. 2016년에는 15세 미만 어린이 60만 명이 호흡기 감염으로 숨졌다.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은 허혈성심장질환(26%)과 뇌졸중(24%),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43%), 폐암(29%)에 기여한다. 이외에도 저출산과 소아암, 천식, 비만, 자폐증, 그리고 아동의 낮은 폐 발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저소득 국가 및 고소득 국가 내 도시의 97%와 29%가 WHO 최소 대기질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미세먼지로 인한 도시 대기오염의 약 25%는 교통, 20%는 국내 연료 연소, 그리고 15%는 전기 발생을 포함한 산업 활동에 의해 유발된다.

-2015년 맺어진 파리협정에 따른 세계 각국의 약속, 즉 지구 온난화를 섭씨 2도 이하로 유지하겠다는 맹세는 지켜지지 않고 있다. 이 협약이 준수될 경우 2050년까지 일년에 약 100만 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지구 온난화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15개국의 공공보건 대기오염 비용은 국내총생산(GDP)의 4%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온난화 한도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은 전 세계 GDP의 약 1%에 불과하다.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과 파괴 효과

대기오염에는 1차 오염과 2차 오염 두 종류가 있다. 일차적인 오염 물질은 이산화황을 배출하는 제조공장에서의 공정 및 작용의 결과물이다. 그리고 이러한 오염 물질들의 상호작용과 이에 따른 반응은 스모그 같은 2차 오염 물질을 유발한다.

대기오염의 가장 주요한 원인에는 석탄과 석유, 기타 공장의 가연성 물질 같은 화석 연료의 연소와 자동차, 기차, 비행기에서 배출되는 오염 등이 있다. 또한 암모니아를 함유한 살충 및 비료의 사용 증가와 같은 농업 활동이다. 광물을 추출하는 광산 역시 작업자와 인근 주민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오염 물질을 공중에 방출한다. 

실내 공기오염의 경우, 공기 중에 독성 화학물질을 방출하는 청소 제품이나 도장 용품이 주요 원인이 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약 90%의 사람들이 높은 수준의 오염으로 공기를 흡입하는데, 이는 결국 심할 경우 부작용 일으키게 된다. 

1. 대기오염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호흡 곤란을 비롯한 기침과 기도 자극, 천식 발작, COPD, 뇌졸중 위험, 신장 질환, 고혈압 등 즉각적인 폐 합병증과 관련이 있다. 실제로 수백만 명이 대기오염의 영향으로 직간접적으로 사망하고 있다.

2. 지구 온난화는 대기오염의 또 다른 직접적인 영향이다. 해수면의 온도 상승과 얼음의 용해, 그리고 서식지의 이동과 손실은 재앙의 징후가 될 수 있다.

3. 화석 연료 연소는 산성비가 형성하는 주원인으로, 산성비는 물을 유독하게 만들 뿐 아니라, 흙에도 영향을 미쳐 나무와 식물을 낮은 온도나 곤충, 질병에 취약하도록 만든다.

4. 오염 물질은 조류를 발전시켜 식물과 수생, 동물 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5. 공기 중의 독성 화학 물질은 야생 동물을 새로운 서식지로 몰아 동물 개체수를 현저하게 감소시킨다. 즉 사망이나 질병, 생리적 스트레스를 초래시키는 것이다.

6. 오존층이 고갈되면서 피부 및 눈 관련 문제를 일으키는 유해한 자외선이 방출되고 있다. 나쁜 질의 오존은 자연 식물에도 영향을 미친다.

미래를 내다보라

이처럼 나쁜 공기 품질의 영향은 위협적일 정도로 무섭다. 이에 인류가 깨끗한 공기를 원한다면 안전한 미래를 향해 함께 행동하고 나아가야 한다. 현재와 미래의 오염을 줄이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폐기물을 에너지로 전환하고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사용하며, 일회용 및 비생물 분해성 제품의 구매 및 소비를 제한해야 한다. 이는 토지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쓰레기 제로 운동은 모든 국가에서 즉각적으로 실시돼야 한다.

-도시와 농촌에 나무를 심고 싱크대에 기름과 화학 물질을 버리지 않음으로써 수질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대신 자연적인 배출 제거 옵션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풍력, 태양광 등 재생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 투자하고, 배출물은 포획해 대기로 빠져나가기 전 유형의 물질로 전환시키면 대기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리서치페이퍼=한윤경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