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인간의 '감정' 해부학, 감정이란 무엇일까?…1차적 정서 vs 2차적 정서
등록일 : 2019-12-11 10:02 | 최종 승인 : 2019-12-11 10:02
한윤경
감정은 인간의 존재에 있어서 매우 자연스러운 부분이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한윤경 기자] 모든 감정, 즉 정서는 1차적 정서와 2차적 정서로 나뉜다. 1차적 감정의 경우 주요한 사건이 발생할 때 매우 강하고 압도적이면서 짧게 나타난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2차적 감정으로 진화하게 된다. 상대와의 만남에서 시간이 길어질수록 처음에 느꼈던 감정의 힘은 약해지고 더욱 복잡한 다른 감정들로 변모하는 형태로 볼 수 있다.

현대 심리학에서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론에 따르면, 감정은 분노·두려움·행복·슬픔·관심·놀라움·혐오·수치심 등 8가지가 주요 요소다. 감정 각각은 발생하자마자 즉시 인식될 정도로 매우 강렬하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1차적 정서는 사건이 촉발되는 순간부터 빠르게 일어나는데, 이 경우 상당히 압도적일 수 있어 통제되지 않는다면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 수 있다.

반면 2차적인 감정은 1차적인 감정을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결과에 기인한다. 화를 낸 후 해당 분노가 부적절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수치심이나 부끄러움이 나타나는 경우다. 

이 같은 2차적인 감정은 1차적인 감정보다 더 오래 머무르는 경향이 있을뿐더러 때로는 이전의 감정들을 무색하게 만들 수 도 있다. 즉 사건의 근본 원인과 문제를 피하고 무시하도록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해로울 수 있다.

 

 

감정 표현은 보편적인?

신체적인 언어와 제스처는 여러 문화권에서 서로 다른 의미를 지닌다. 자연주의자이자 생물학자인 찰스 다윈은 과거 인간의 감정 표현은 문화 전반에 걸쳐 선천적이고 보편적이라고 언급했고, 이는 감정 전문가인 폴 에크만에 의해 뒷받침됐다. 

에크만은 인간의 얼굴표정이 무려 7,000가지의 다양한 표현을 만들어 내는 등 문화 전반에 걸쳐 동일한 기본적 감정을 전달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행복·슬픔·두려움·혐오·분노·놀라움 등 6가지의 보편적인 감정만을 식별한다고 말했다. 

행복이란 만족과 즐거움, 기쁨, 그리고 웰빙 등으로 특징되는데, 인간이 가장 노력하는 감정이다. 이에 대개 웃는 얼굴이나 편안한 자세 및 유쾌한 목소리 톤으로 표현된다.

슬픔은 실망이나 절망의 느낌으로 표현되는 덧없는 감정 상태를 의미한다. 이에 무기력하고 고립되며 침묵, 혹은 울음 등의 기분으로 나타난다. 또한 슬픔에 대한 정도는 근본 원인에 따라 달라지는 반면 대처 메커니즘은 개인에 따라 달라진다.

두려움은 생존에 대한 강력한 감정으로 정의된다. 위험이나 위협에 직면할 경우 인간은 보통 투쟁-도피 반응을 거치는데, 이때 맥박이나 심박, 호흡수가 빨라지며 동공은 팽창, 근육은 긴장된다. 이외 위협으로부터 숨거나 도망치려는 시도도 보일 수 있다.

혐오는 불쾌한 사건이나 시력, 맛 또는 냄새에 의한 반감으로 나타나는 감정이다. 이에 보통 코에 주름이 잡히거나 윗입술이 찡그려지는 등의 얼굴표정으로 표현되는데, 맛의 경우 구토 반응이 나타날 수 도 있다. 이외 혐오스럽고 악하며 부도덕한 행위에 대해서도 도덕적 혐오감을 느낄 수 있다.

 

 

감정은 크게 주관적인 요소와 생리적 요소, 그리고 표현적 요소로 구성된다(사진=셔터스톡)
 

분노는 타인에 대한 원망과 분개, 적개심, 좌절감 등의 감정들로 특징되는 강력한 감정이다. 특히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나타날 수 있는데, 보통 욕설이나 때리기, 던지기, 찡그림 등의 여러 부정적인 표정 및 행동을 야기한다. 

다만 부정은 부정적인 감정이라 하더라도 때로는 건설적인 표현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성가신 문제를 해결하거나 관계에서의 요구를 명확히 하기 위한 행동의 동기부여로도 작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과도한 분노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공격성이나 폭력 및 학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놀라움은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할 때 나타나는 즉각적인 감정으로, 보통 눈을 크게 뜨고 입을 벌린다던가, 혹은 뒤로 물러서고 비명을 지르며 숨을 헐떡이는 형태로 나타난다.

감정 표현의 요소들

감정은 크게 주관적인 요소(감정적 경험)와 생리적 요소(감정에 대한 신체 반응), 그리고 표현적 요소(감정에 대한 반응)로 구성된다. 이러한 서로 다른 요소들은 감정적 반응의 기능과 목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감정적 생존 동기부여 : 다윈은 감정이 인간의 생존을 위해서 교정되고 적응될 수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두려움은 사람들이 도망치거나 위협과 싸우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슬픔은 사람들이 패배에서 벗어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또한 분노는 사람들이 공격하고 자신을 보호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사랑은 짝을 찾아 번식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는 것.

- 감정적 행동 동기부여: 감정은 또한 사람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며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령 어려운 시험에 직면했을 때 자신의 성적에 대해 걱정하는 것으로, 이는 결국 공부를 행동으로 옮기도록 만든다.

각각의 감정이 특정의 생물학적 경로를 따르는 행동 자극을 유발, 요구를 총족시키는데 필요한 행동을 취하도록 신체적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다. 이에 일반적으로 인간은 행동을 취해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한다.

[리서치페이퍼=한윤경 기자]
Today's Top 5